벤츠 CTO "중국 전기차 보급 속도·혁신 수준 높아"

[인터뷰] 마르쿠스 쉐퍼 벤츠 CTO "CLA 롱휠베이스, 세계서 가장 강한 전기차"

카테크입력 :2025/04/24 15:00

"중국은 상당히 경쟁이 심한 시장이고 지난 몇 년 사이에 정말 많은 혁신이 있었던 시장이다. 당연히 경쟁이 심하다 보니 기술 부문에서도 혁신이 많고 가격 경쟁력 부분에서도 많은 향상이 있는 게 중국 시장이라고 생각한다."

마르쿠스 쉐퍼 메르세데스-벤츠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지난 23일 상하이모터쇼 벤츠 전시관에서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와 진행한 화상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중국 전기차 시장의 보급이 급속도로 늘어나는 특별한 시장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벤츠는 향후 20개월간 총 20여종의 신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급변하는 전기차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매년 80억유로(11조7천억원)를 연구개발(R&D)에 투입하고 있다.

마르쿠스 쉐퍼 메르세데스-벤츠 그룹 AG 이사회 멤버 및 최고기술책임자(CTO)

쉐퍼 CTO는 "CLA 차종은 향후 20개월간 선보일 20여개 신차 중 첫 번째 모델"이라며 "전기차 시대의 새 기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플랫폼과 기술이 적용된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소프트웨중심차(SDV) 등 다양한 형태의 신차를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벤츠가 이번 상하이모터쇼에서 공개한 전기차 'CLA 롱휠베이스'는 MMA 플랫폼으로 만들어졌다. 특히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2년전부터 연구에 착수한 EQXX의 기술력이 반영됐다. EQXX는 벤츠가 성능과 효율을 향상한 전기차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하는 프로젝트다.

쉐퍼 CTO는 또 "EQXX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이 전기차에 필요한 부품, 새 인버터, 배터리 등에 대해서 연구, 개발을 통해 아주 작은 크기의 배터리를 가지고도 1천200㎞ 주행이 가능하고 전비는 9kWh/100㎞ 수준"이라고 말했다.

CLA 롱휠베이스는 주행거리 866㎞, 전비 10.9kWh/100㎞으로 대형 배터리 탑재 시 1회 충전으로 최대 1천㎞까지 달릴 수 있다.

쉐퍼 CTO는 "CLA는 고속 주행 트랙에서 24시간 동안 3천700㎞를 달린 기록도 있다.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전기차가 될 것"며 "CLA는 중국에서 새로운 벤치마크가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중국은 전기차 보급 속도와 혁신 수준이 높지만, 벤츠는 EQXX 프로젝트를 통해 초고효율 전기차 기술을 이미 확보했다"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22일 월드 프리미어 행사장에 선보인 메르세데스-벤츠의 비전(Vision) V와 CLA 롱 휠베이스 모델

벤츠 CLA는 58kWh 용량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했다. LFP 배터리를 탑재했지만 EQXX 기술력을 바탕으로 주행거리는 길게 확보했다. 그는 "중국 인증 절차가 끝나지 않아 구체적인 주행거리는 공개하기 어렵지만, 500㎞ 이상은 충분하다"고 했다.

배터리 공급망은 중국, 헝가리, 프랑스 등 3개 지역에 분산돼 있다. 프랑스에는 벤츠와 ACC가 공동 운영하는 배터리 셀 생산 공장이 있다. 그는 "LFP는 대부분 중국 공급망에 의존하고 있지만, 공급처 다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쉐퍼 CTO는 중국 시장에 대해 "기술 경쟁이 치열하고 가격 경쟁력도 높아 현지 R&D·공급망이 중요하다"며 "벤츠 고유 기술은 독일과 한국 등 글로벌 R&D센터에서 개발된다. 드라이브 파일럿, 전고체 배터리, 태양광 페인트 기술 등은 세계 각지 연구소에서 탄생한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벤츠는 현재 '로컬 포 로컬' 전략을 통해 중국 현지 기업들과도 협력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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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주도권 확보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벤츠는 현재 유럽과 미국에서 레벨3 자율주행을 상용화했으며, 최대 시속 95㎞로 운행할 수 있다. 쉐퍼 CTO는 "실제 민간에 판매된 레벨3 차량은 벤츠가 거의 유일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CLA에 적용된 MMA 플랫폼은 벤츠 전 라인업으로 확대될 계획이다. MB.OS(Mercedes-Benz Operating system) 시스템 역시 모든 차종에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