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주가가 지난 1분기 동안 36% 폭락하며 2022년 이후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고 CNBC 등 외신들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테슬라의 주가는 2025년 1분기 36% 하락하면서 시가총액 4천600억 달러가 사라졌다. 이 같은 주가 하락은 2022년 말 54% 폭락한 이후 최악의 성적이다.

지난 1분기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트럼프 2기 행정부에서 정부효율부(DOGE) 수장을 맡아 정부 지출과 규제 삭감을 위해 수만 명의 연방직원을 해고하는 일에 앞장섰다.
31일 DOGE 웹사이트에서는 지난 24일까지 연방 지출규모를 1천400억 달러 가량 줄였다고 나와 있다. 이는 테슬라의 1분기 시가총액 손실 규모와 비교하면 3분의 1에도 못 미치는 수치다.
머스크는 지난 30일 위스콘신주 그린베이에서 열린 집회에서 참석해 “내 테슬라 주식과 테슬라를 보유한 모든 사람의 주식이 거의 절반으로 떨어졌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 그는 최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자신과 DOGE가 오는 5월까지 연방 지출 총액을 1조 달러 삭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런 머스크의 정치 활동은 테슬라 주가에 부담을 주는 요소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테슬라 불매운동 등으로 다양한 시위나 사건들이 일어나고 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의 자동차 관세 부과 정책도 테슬라에게 우려를 낳고 있다. 트럼프發 관세 우려로 미국 기술 주식들의 주가가 폭락하며 나스닥 시장도 2022년 이후 가장 큰 하락폭인 10% 떨어지면 1분기를 마감한 상태다.
또, 테슬라는 자동차 판매 감소와 경쟁사들의 선전, 테슬라가 공언해왔던 로보택시 계획을 이행해야 하는 압박 등 여러 역풍에 직면에 있다. 머스크는 테슬라가 오는 6월 텍사스 오스틴에서 무인 승차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지만, 일부 분석가들은 테슬라가 그 마감일을 맞출 지에 대해 회의적인 의견을 내놓고 있는 상태다.
테슬라 주가는 지난 몇 년 동안 큰 변동성을 경험했다. 작년 1분기에도 테슬라 주가는 자동차 판매량 감소와 경쟁 심화로 29% 하락했지만, 이후 반등해 연말까지 63%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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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스크는 그린베이 집회에서 ″장기적으로 테슬라 주식은 잘 될 것 같다”며, “매수 기회일 수도 있다.”고 밝혔다.
한편 테슬라는 트럼프 상호관세가 발표되고, 자동차 관세가 시행되는 2일 1분기 자동차 출하 성적을 공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