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는 ‘AI와 봇이 게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국내 설문조사 결과를 25일 발표했다.
설문조사 결과 한국 게임 이용자는 게임 내 봇의 존재가 몰입과 경쟁의 공정성을 저해한다고 인식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생체인식 기반 ‘인간 검증 시스템’ 도입에 높은 찬성 의견을 보였다.
이번 설문은 마크로밀 엠브레인이 월드의 의뢰로 한국 게임이용자 8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응답자의 54%는 게임 플레이 중 승인되지 않은 서드파티 봇을 주기적으로 마주친다고 답했다. 이는 앞서 발표된 미국 조사 결과(59%)와 유사한 수준이다.

응답자 중 79%는 봇이 멀티플레이어 경쟁을 방해한다고 느꼈으며, 78%는 게임 환경 자체를 바꾸고 있다고 응답했다. 또한 74%는 봇이 게임 내 부정행위를 악화시키고 있으며, 78%는 게임의 재미를 감소시키는 주요 요인이라고 답했다.
이는 미국 게임이용자 인식과도 유사하다. 미국에서는 71%가 봇이 경쟁을 망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74%는 게임 재미 감소 요인으로 봇을 지목했다.
한국 게임이용자 중 37%는 봇으로 인해 게임 이용 횟수를 줄였고, 12%는 게임을 완전히 중단했다고 답했다. 27%는 소셜 기능 이용을 줄였으며, 14%는 인게임 결제나 구독 지출을 줄였다고 밝혔다.
미국 게임이용자 역시 42%가 봇 문제로 이용 빈도를 줄였으며, 18%는 게임을 중단하고, 22%는 결제 규모를 축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봇이 단순한 게임 경험 저해 요소를 넘어, 게임 산업의 수익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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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자의 76%는 자신이 실제 사람과 플레이하고 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더불어 83%는 생체인식 기술을 활용한 ‘인간 인증’ 도입에 찬성했으며, 이는 미국 응답자(69%)보다 높은 수치다. 또한 91%는 향후 인간과 기계를 구분하는 기술이 게임 필수 요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월드를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툴스 포 휴머니티 티아고 사다 최고 제품 책임자는 “월드는 인간 중심의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을 위해 인간 인증 기술을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며 “게임 커뮤니티가 활발한 한국 시장에서 업계 리더들과 협력하게 돼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