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실물 크기 전기 씨글라이더(seaglider) ‘바이스로이’(Viceroy)가 승객을 태운 채 바다로 나가 첫 번째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자동차 전문매체 일렉트렉이 보도했다.
미국 항공 모빌리티 업체 리젠트 크레프트(REGENT Craft)는 지난 주 전기 씨글라이더의 첫 번째 수상 테스트를 마쳤다. 마이크 킨커 리젠트 공동 창업자 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첫 번째 테스트를 마친 후 "씨글라이더 시대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이 항공기 모양 전기 수상기는 기존 수상기와 달리 바다 바로 위로 근접 비행한다. 항공기의 빠른 속도와 보트 여행의 편리함을 결합한 새로운 유형의 운송수단이다. 리젠트는 지난 2020년부터 전기 씨글라이더를 개발해 왔으며, 4년 만에 물 위에서 실물 크기 시제품 테스트를 마쳤다.
바이스로이는 3가지 모드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배처럼 바다 위에 떠 있는 것, 하이드로포일(hydrofoil·수중익) 기술로 밑바닥에 물살을 가르는 날개를 가지고 공중 부양하듯 물을 떠다니는 모드, 나머지는 한쪽 날개로 물 위를 나는 모드다. 이번에 테스트를 마친 시제품은 실제 크기의 12인승 차량으로 길이가 16.7m, 날개 폭은 19m로 일반적인 개인용 항공기 크기다.

또, 전기 배터리와 120kW 모터로 한번 충전 시 최대 289km 거리를 운행할 수 있으며 시간당 289km의 속도로 이동할 수 있다. 향후 차세대 배터리를 사용하면 몇 년 내에 740km 이상의 항속거리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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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측은 시제품에 ‘팔라딘’(Paladin)이라는 이름을 붙여 미국 로드아일랜드 주 나라간세트 만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회사 측은 첫 번째 테스트 이후 올해 중순 경에 추가 여객기 운항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 1월 리젠트는 로드아일랜드에 제조 시설 착공을 시작, 내년부터 가동해 씨글라이더를 생산할 예정이다. 현재 투자자들로부터 약 9천만 달러(약 1천300억원) 이상을 모금한 상태다. 리젠트 창업자 빌리 탈하이머(Billy Thalheimer)와 마이크 킨커는 둘 다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에서 항공우주공학을 전공했고 보잉의 자회사 ‘오로라 플라이트 사이언시스’(Aurora Flight Sciences)에서 근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