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미용기기를 의료기기인 것처럼 오인케해 판매한 홈쇼핑사들에 행정지도 권고를 결정했다.
24일 방심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CJ온스타일·현대홈쇼핑·롯데홈쇼핑에 권고를 의결했다. 권고는 법정제재가 아니기 때문에 추후 진행될 재승인 과정에서 감점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홈쇼핑사들은 프락셔널 레이저라는 제품을 판매하면서 이 기기가 가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미용기기임에도, 의료기기 레이저 전문 제조업체에 대한 내용을 반복해서 강조했다.
CJ온스타일의 경우 “이게 진짜 레이저야. 고주파도 아니고 초음파도 아니고 진짜 레이저”, “고객님 라메디틱이요. 지금 의료용 레이저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무려 11년 동안 의료용 레이저에 관련된 특허까지 가지고 있는 바로 그 기업입니다. 실제 미국에서 우리나라 S, L 거기 회사들 아시죠. 전자 유명한 회사들. 거기서 받는 CES 혁신상을 받은 기업이 바로 라메디텍"이라고 하는 등 같이 반복적으로 의료기기 레이저 전문 제조업체에 대한 내용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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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심위원들은 심의 규정을 위반한 것 맞지만, 자체적으로 개선한 부분을 참작해 행정지도 '권고'를 결정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방심위는 여행상품을 판매하면서 모든 좌석이 대한항공인것처럼 소비자를 오인케한 SK스토아와 두피 타투 에센스를 판매하면서 임신한 여성에게도 안전한 것처럼 잘못된 정보를 제공한 GS샵에 '의견진술'을 결정했다. 방심위는 추후 열리는 전체회의에서 홈쇼핑사들로부터 소명을 들은 이후 제재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