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이 기대 이상의 분기 실적을 거뒀다.
리비안은 20일(현지시간)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분기 매출은 17억3천만 달러로, 월가 예상치인 14억 달러를 뛰어넘었다.
자동차 부문 매출은 15억2천만 달러로 집계됐다. 분기 판매량은 1만4천183대였다. 그 외 규제 크레딧 판매 2억9천900만 달러,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4억8천400만 달러가 반영됐다.
분기 매출총이익은 1억7천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7억7천600만달러 개선됐다. 자동차 판매에서 1억1천만 달러,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에서 6천만 달러가 발생했다.
연간 기준으로는 자동차 부문에서 매출총손실 70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1천200만 달러보다 규모를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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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 감소가 실적 개선에 주효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지난해 6월 R1 2세대 모델을 공개한 뒤 이런 효과가 두드러졌다고 밝혔다.
실제 4분기 인도량 기준 대 당 원가가 3만1천 달러 감소했다.
4분기 순손실은 7억4천3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수치인 15억 달러보다 절반 가량 줄었다. 주당 순손실도 0.46달러로 시장 전망치인 0.68달러보다 낮았다.
연간 순손실은 47억 5천만 달러로 전년 54억3천만 달러보다 감소했다.
리비안은 지난해 일리노이주 공장에서 4만9천476대의 차량을 생산하고 5만1천579대를 인도했다.
리비안은 4분기 중 폭스바겐과 전기차 합작 투자를 결정했다. 당시 투자 예상 규모로 언급한 58억 달러 중 35억 달러는 향후 몇 년 동안 집행될 것으로 예상했다.
합작 법인은 내년 상반기 전기SUV R2를 출시할 계획이다. 가격은 R1 2세대 모델의 절반에 가까운 4만5천 달러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2027년에는 리비안의 소프트웨어와 전기차 아키텍처 기반 폭스바겐 신차도 출시할 예정이다.
리비안은 조지아주 공장 설립을 위해 미국 에너지부와 최대 66억 달러에 달하는 대출 계약을 체결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뒤 전기차 분야 정부 투자가 축소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지만, 회사는 내년 이 자금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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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운영 효율과 변동비 개선, 트라이모터 기반 모델 출시에 따른 판가 상승 효과를 받아 매출총이익이 소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정부 정책 및 규정 변화 등 외부 요인에 따라 올해 인도량은 4만6천~5만1천건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아마존에 판매하는 전기배달밴(EDV)도 올해는 인도량이 감소할 것으로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