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딥시크 의식하나…‘o3-미니' 추론 과정 일부 공개

컴퓨팅입력 :2025/02/10 15:44

오픈AI가 자사 공식 X를 통해 AI 모델의 사고 과정(Chain of Thought, CoT)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무료·유료 사용자용 O3-미니(o3-mini)와 유료 사용자 전용 O3-미니-하이(o3-mini-high) 모델에 적용됐다. 이번 업데이트는 AI가 결론에 도달하기까지의 사고 과정을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AI가 어떤 과정을 거쳐 답변을 도출하는지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됐다. (☞ 오픈AI X 바로가기)

AI 비서 개발사인 바이오닉(Bionic)의 설립자 맥케이 리글리(McKay Wrigley)는 O3-미니의 뛰어난 성능을 인정하면서도 요약된 사고 과정 표시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요약된 사고 과정이 오히려 아무것도 없는 것보다 못할 수 있다"며 "진정한 사고 과정 노출은 프롬프트 디버거 역할을 하는데, 요약된 버전은 이를 모호하게 만들고 잠재적 오류를 추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AI 시스템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려는 시도로 평가받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실제 효과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사용자들의 실제 사용 경험과 피드백이 향후 개선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 기사는 클로드 3.5 소네트와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