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그룹, 작년 판매량 2.3% ↓…中서 9.5% 하락

전기차 시장선 유럽 선방·미국 급감

카테크입력 :2025/01/15 09:19    수정: 2025/01/15 09:41

폭스바겐그룹은 14일(현지시간) 지난해 자동차 판매량 903만대를 기록해 전년 924만 대비 2.3% 감소했다고 밝혔다. 특히 중국 판매량 감소 폭이 9.5%로 컸다.

북미 지역에선 6.4% 증가한 106만대를 판매했으며 주요 시장인 미국 판매량이 2% 늘었다. 남미 지역 판매량은 14.7% 증가한 59만4천300대로, 특히 브라질 판매량이 18.2% 증가해 성장률이 높았다.

유럽 판매량은 377만대로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 세부적으로는 서유럽에선 0.4% 감소하고, 중유럽과 동유럽에선 1.7% 증가했다. 내수 시장인 독일 판매량은 2.2% 감소했다.

폭스바겐그룹 2024년 출시모델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 판매량은 322만대로 전년 대비 10.3% 줄었다.

폭스바겐그룹은 지난해 순수전기차(BEV) 판매량 74만4천800대를 기록해 전년 대비 3.4% 감소했다고 밝혔다. BEV 시장점유율은 8.3%로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는 입장이다.

중국에선 전기차 판매량이 8% 증가한 반면, 미국에선 30% 감소했다. 유럽에선 판매량이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점유율로 보면 21%로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는 설명이다. 폭스바겐은 서유럽 지역 전기차 주문량이 약 17만대로 전년 대비 88%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신규 모델 수요가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폭스바겐그룹은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세계 전기차 점유율이 9.5%로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이 기간 독일 시장 침체에도 유럽 판매량이 18% 증가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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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은 27만대로 전년 대비 5% 증가했다.

폭스바겐그룹은 지난해 BEV 포함 30개 이상 신규 모델을 출시한 데 이어 올해도 신차 30여종을 출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