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가 지난해 한국수입차 판매량 1위를 기록하며 2년 연속 자리를 지켰다. 다만 지난해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여파를 수입차 시장도 피하지 못해 브랜드들은 실적 부진만 간신히 면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6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지난해 1~12월 수입 승용차 신규등록대수는 26만 3천288대로 집계됐다. 전년(27만 1천34대) 대비 2.9% 감소한 수치다.
브랜드별로는 BMW가 연간 신규 등록 1위를 차지하며 2023년에 이어 2년 연속 1위에 올랐다. BMW 연간 판매량은 7만3천754대로 시장 점유율 28%를 차지했다.
이어 메르세데스-벤츠 6만6천400대, 테슬라 2만9천750대, 볼보 1만5천51대, 렉서스 1만3천969대, 토요타 9천714대, 아우디 9천304대, 포르쉐 8천284대, 폭스바겐 8천273대, MINI 7천648대 순이다.
연간 '베스트셀링' 모델은 테슬라 모델 Y가 차지했다. 테슬라 모델 Y는 지난해 총 1만8천717대가 팔리며 점유율 상승을 이끌었다.다만 그룹별로는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가 전 트림 총합 2만5천937대 팔리며 베스트셀링 차량에 선정됐다.
연료별로는 하이브리드 13만4천426대(51.1%), 가솔린 6만2천671대(23.8%), 전기 4만9천496대(18.8%), 플러그인하이브리드 9천174대(3.5%), 디젤 7천521대(2.9%) 순이었다.
2024년 구매유형별로는 26만3천288대 중 개인구매가 17만305대로 64.7%, 법인구매가 9만2천983대로 35.3%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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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12월 수입차 신규등록 대수는 총 2만3천524대로 집계됐다. 전년 동월 대비 13.6% 줄었다. 12월 판매 1위 브랜드는 메르세데스-벤츠로 총 6천839대를 팔았다. 이어 BMW 6천504대, 볼보자동차코리아 1천448대, 테슬라 1천252대, 토요타 1천120대 순이다.
정윤영 KAIDA 부회장은 "2024년 수입 승용차 시장은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수요 둔화와 일부 브랜드의 물량부족 등으로 전년 대비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수입차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전체적인 판매량이 줄어 올해 간신히 유지했다는 느낌으로 마무리 했다"고 안도감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