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산의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보급에 대한 중요성을 알린 세미나가 열려 눈길을 끌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K디지털헤리티지포럼은 '국가유산 디지털콘텐츠 프로덕션'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지난해 12월 28일 개최된 세미나는 1부 주제발표와 2부 좌담회로 진행됐다.
박진호 고려대학교 연구교수(ARMR 시스템 콘텐츠 융합연구단)는 1부에서 'AI(인공지능) 영화: 걸리버 율도국 여행기 제작기'를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서 박 교수는 챗 GPT 활용 생성 기술의 디지털 헤리티지 적용 가능성을 제시했다.
또 허현 스마스월드 대표는 '국가유산 첨성대 미디어아트 제작기' 발표로 경주 첨성대를 360도 프로젝션맵핑으로 연출해 APEC 경주 성공 개최를 응원하고, 미디어아트로 재탄생한 문화유산의 예술 관광 활성화 방안을 소개했다.
2부 좌담회에서는 안형기 한국고고환경연구소 디지털콘텐츠실장, 김범환 한국문화정보원 정책기획부장, 이창근 헤리티지랩 소장이 참여해 AI 기술의 국가유산 디지털콘텐츠 접목과 디지털헤리티지 비전을 논의했다.
이날 좌담회의 화두는 3가지였다. 국가유산 디지털콘텐츠의 창제작은 지역관광 활성화와 새로운 산업 모델, 국가이미지 제고에 기여한다는 게 주요 골자였다.
특히 국가유산청이 지난해 5월부터 전면 무료 개방한 3D 에셋과 원형 DB는 콘텐츠 산업 확장의 기폭제가 됐다고 평가했다.
또한 기존 경진대회를 '국가유산 디지털콘텐츠 대상'으로 격상하고, 지디넷코리아와 코엑스에서 공동 개최해 주목을 받았던 '제1회 국가유산 디지털콘텐츠 페어'를 우수사례로 꼽았다.
관련기사
- [디지털 K-헤리티지]⑮실측 데이터로 구현한 '디지털 전통정원'2024.12.16
- [디지털 K-헤리티지]⑭국가유산산업육성팀, 디지털콘텐츠로 산업 진흥 나서2024.12.06
- [디지털 K-헤리티지]⑬ 이건우 캐럿펀트 대표 "문화유산 디지털화 통해 사회에 기여"2024.11.22
- [디지털 K-헤리티지]⑫문화유산기술연구소 " 주요 유물을 고품질 데이터로 재탄생"2024.11.21
이창근 헤리티지랩 소장은 "국가유산 디지털콘텐츠는 우리 유산을 디지털로 단순히 기록하고 복원하는 것으로만 끝나는 게 아니라 예술성을 더해 시민 향유 콘텐츠로 다가간다는 점의 의미가 있다"며 "디지털 헤리티지는 이제 우리 국민은 물론 세계 한류 팬까지 한국의 유산을 새롭게 경험하도록 하고, 그 호감도를 통해 상품으로 소구할 수 있는 미래산업 솔류션"이라고 말했다.
K 디지털헤리티지포럼 관계자는 "이번 포럼은 디지털 국가유산을 중심으로 새로운 디지털 솔루션과 업계의 현장 우수사례를 발굴해 비즈니스 시너지효과 창출과 신기술 트렌드의 대중 확산을 도모하고 있다"며 "새해부터 여러 기관 기업과 공동으로 미디어아트, 게임산업, 융합예술, 문화기술 등 회차별 다양한 주제의 발제 및 토론을 통해 디지털 헤리티지가 나아가야 할 주제를 도출하고 관련 정책과 사업의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