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게임사들이 액션 RPG 서브컬처 게임을 대대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이전까지 국내 서브컬처 게임은 수집형 RPG를 표방해왔지만, 이제는 차별화된 퀄리티와 콘텐츠 볼륨을 앞세운 액션 RPG로 차별화에 나서는 모양새다.
다만 글로벌 시장에서도 동일한 장르의 게임이 대다수 출시되고 있는 만큼, 한국형 서브컬처 액션 RPG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차별점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020년 이전 대다수의 서브컬처 게임의 주류는 수집형 RPG였다. 캐릭터를 직접 조작하기보다는 덱을 꾸린 후 시뮬레이션으로 전투가 진행되는 방식이 주를 이었다.
호요버스의 ‘원신’이 출시된 이후 서브컬처 게임 시장에는 많은 변화가 생겼다. 2020년 출시된 ‘원신’은 수려한 그래픽과 뛰어난 게임성을 바탕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이 게임은 오픈월드 어드벤처 장르를 표방하며 전투 외에도 다양한 탐험 콘텐츠를 전면으로 내세웠다. 특히 모바일뿐 아니라 PC·콘솔까지 크로스플레이를 지원하며, 플랫폼 확장의 신호탄을 쏘기도 했다.
데이터닷에이아이에 따르면 원신은 출시 40개월 만에 전 세계 매출 50억 달러(약 6조7천억 원)를 돌파했다. 이는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양대 마켓의 모바일 매출만을 합산한 기록이다.
게임업계에 따르면 내년부터 국내 주요 게임사들도 서브컬처 액션 RPG를 선보인다.
가장 먼저 출시를 앞둔 게임은 넷마블의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이다. 이 게임은 2019년 출시된 모바일 RPG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크로스’의 후속작으로, 오픈월드 수집형 RPG다. 이 게임은 원작 애니메이션 특유의 스타일을 충실히 구현했으며, 머리카락이 흩날리는 모습, 물결, 바람의 움직임, 그림자 등 작은 부분은 물론 오픈월드의 특성에 맞춰 각기 다른 시간과 장소의 특징을 세세하게 표현했다.
웹젠도 내년 중 신작 서브컬처 오픈월드 RPG ‘드래곤소드’를 출시할 계획이다. 드래곤소드는 하운드13이 개발한 작품으로, 그간 ‘프로젝트D’라는 이름으로 알려졌다. 언리얼엔진5 기반의 화려한 그래픽과 호쾌한 액션, 탐험의 재미를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드래곤소드는 다양한 조합의 캐릭터 스위칭을 통해 선보이는 태그 액션과 속도감 있는 전투를 내세웠다. 몬스터를 빙결, 에어본 등 상태이상으로 만들면 시그널 스킬을 활용한 다양한 콤보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공중에서 여러 가지 공격을 하며 짜릿한 손맛도 느낄 수 있다. 개발진에 따르면 오픈월드를 탐험하며 다양한 상호작용을 체험하는 것도 가능하다.
엔씨소프트는 빅게임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브레이커스’를 내년 하반기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브레이커스는 애니메이션풍 디자인이 강조된 게임으로, PC와 모바일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는 멀티플랫폼 게임이다. 이 게임은 엔씨소프트가 370억 원 규모의 지분 및 판권 투자를 진행하며 주목받고 있다.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3종의 캐릭터를 태그하며 전투를 진행하는 구조로 이뤄졌다. 이용자는 평타, 특수기, 궁극기, 회피, 캐릭터 교체까지 5개의 키를 사용하며 전투를 진행한다.
넥슨은 지난 12일 열린 글로벌 게임 시상식 ‘더 게임 어워드 2024’에서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RPG ‘던전앤파이터: 아라드’의 첫 트레일러 영상을 공개했다. 넥슨게임즈에서 개발 중인 이 게임은 ‘던전앤파이터(던파)’ 세계관의 주 무대인 아라드 대륙을 조명하고 있다. 영상에선 버서커 직업으로 보이는 캐릭터의 모습과 상공을 부유하는 베히모스 등을 볼 수 있다.
이 게임은 언리얼엔진5로 개발 중이며, PC·콘솔·모바일 등 크로스플레이를 지원한다. 아라드는 ▲‘던파’의 다중 우주 세계관 ▲아라드만의 독창적인 서사와 캐릭터 ▲오픈월드 등이 특징으로 전해졌다.
업계 내에서는 국내 게임사의 이 같은 시도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도, 단순히 오픈월드를 내세우는 것만으로는 성공이 어렵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기본적으로 높은 게임성을 가지는 것은 물론이고, 독창적인 세계관과 매력적인 스토리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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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업계 관계자는 “원신이 건재한 가운데, ‘명조: 워더링’, ‘젠레스 존 제로’ 등의 작품이 여전히 글로벌 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며 “해당 장르가 인기가 있다고는 하지만, 기존 팬덤의 충성도가 워낙 높기에 자칫 잘못하면 레드오션에 진입하는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결국 서브컬처 신작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매력을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 즉, 게이머로 하여금 ‘이 캐릭터를 뽑고 싶다’는 열망을 들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라며 “그러면서도 전투 시스템, 그래픽, 오픈월드 필드에서의 상호작용을 촘촘하게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다. 게임성과 촘촘한 스토리와 캐릭터 매력 등 모든 부분을 만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