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7월 금융위에서 혁신금융 서비스로 지정 받은 뱅크몰의 ‘대출모집인 온·오프라인 연계 주택담보대출 중개 서비스’의 중개금액이 출시 약 3개월 만에 300억을 돌파했다.
23일 회사에 따르면, 대출 서류 작성까지 완료한 이용자의 평균 신청 금액은 3억이며, 상담사와 연결된 이용자는 1000명을 목전에 두고 있다. 이용자 증가세가 가속화하고 있어 뱅크몰의 메인서비스 중 하나로 안착할 것으로 보인다고 회사는 밝혔다.
중고차 딜러가 역경매 방식으로 이용자에게 차량 가격을 제안하는 헤이딜러와 마찬가지로 대출모집인 연계 서비스는 O2O(Online to Offline)방식으로 온라인 플랫폼에서 이용자가 구입자금, 생활자금 등 기재한 정보에 맞춰 오프라인에서 활동하는 대출 모집인이 금리 한도 등을 경쟁을 유도하며 이용자가 더 유리한 제안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비대면으로 상품을 비교하고 신청하는 과정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용자와 대출 신청에 필요한 금융용어 습득 등의 과정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이용자들에게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대출모집인 연계 서비스를 이용 중인 한 대출모집인은 “상담사의 영업채널은 부동산 영업에 집중돼 있고, 그 외 영업 채널을 발굴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어려운 점이 많다"면서 "뱅크몰의 대출모집인 연계 서비스가 출시되면서 영업채널 확장을 이룰 수 있게 됐다. 또 이 서비스는 우리 상품의 강점에 맞는 자금용도 이용자를 선택할 수 있고 활동 가능한 지역을 필터링 할 수 있어 효율적인 영업이 가능해졌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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뱅크몰 최승일 이사는 "은행 점포 방문을 선호하는 이유는 행원이 상담 및 접수 과정을 도와주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이에 착안해 뱅크몰은 직접 접수를 도와주는 대출모집인과의 연계 서비스를 구축했고 이후 금융위로부터 혁신금융 서비스로 지정받아 해당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면서 "헤이딜러가 자동차 역경매시장을 만든 것처럼 뱅크몰도 국내 최초로 대출의 역경매 서비스를 선보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었으면 한다. 아직 넘어야할 산도 있다. 대출 모집인 연계는 금융사 동의가 필요하다보니 시장의 수요만큼 상품 입점이 신속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것과 관련해 내부적으로도 상품 확장에 힘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출모집인 온·오프라인 연계 주택담보대출 중개 서비스'는 가계자금 주택담보대출에 한정, 사업자담보대출과 전세자금대출은 신청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