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와 다른 글로벌 마케팅, 아모레퍼시픽의 극복 방안은?"

[CIS2024] 아모레퍼시픽, 애피어의 AI개인화 마케팅서비스로 글로벌 시장 공략

컴퓨팅입력 :2024/12/05 16:58    수정: 2024/12/05 19:04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들은 국내에서의 성공한 마케팅 전략이 해외에 그대로 적용될 것으로 생각하곤 한다. 하지만 지역별 문화, 업무환경, 기술적 제약은 이런 기대를 무색하게 만든다. 아모레퍼시픽은 이런 어려움을 인공지능(AI) 기반 개인최적화 마케팅으로 글로벌 시장을 돌파할 수 있었다."

애피어의 최현식 시니어세일즈 매니저와 아모레퍼시픽의 남다빈 CRM담당은 5일 서울 송파구 롯데호텔 월드 크리스탈볼룸에서 '컨버전스 인사이트 서밋(CIS 2024)'에서 위와 같이 말하며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제시했다.

아모레퍼시픽은 K-뷰티의 선두주자로서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자 꾸준히 노력해왔다. 특히, 다양한 뷰티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전 세계 소비자에게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글로벌 고객관계관리(CRM) 도입을 추진해왔다.

애피어의 최현식 시니어세일즈 매니저와 아모레퍼시픽의 남다빈 CRM담당

하지만 각 지역 법인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활용하기 위한 인프라가 부족했으며, 각국의 소비자 특성에 맞춘 마케팅 전략과 실행을 위한 기술적 지원을 갖추지 못해 어려움이 있었다.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방안을 모색하던 중 애피어를 글로벌 CRM 시스템 구축파트너로 선정하고 함께 현지 마케팅 시장을 공략하는데 성공했다.

애피어는 AI와 점점 더 행복해진다(Happier)의 합성어로, AI로 우리 삶과 고객을 더욱 행복하게 만들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AI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 광고 영역에 적용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글로벌 17개 지사를 통해 각 지역 및 인더스트리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필요한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애피어의 개인화 마케팅 플랫폼인 '아이쿠아(AIQUA)'와 고객 데이터 플랫폼인 '아이리스(AIRIS)'를 중심으로 AI 기반의 실시간 초개인화 마케팅을 실현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이쿠아는 웹, 앱, 푸시 알림, 이메일, SMS, 소셜 메시징 채널 등 다양한 고객 접점을 통해 AI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메시지를 전송한다. 최적의 시기에 모든 마케팅 채널에 걸쳐 메시지를 전송함으로써 고객 참여를 향상시킬 수 있다.

아이리스는 탁월한 분석과 직관적인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신속한 인사이트 확보를 지원하는 AI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이다. 모든 고객 접점의 영향력을 쉽게 시각화하기 때문에 마케터는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사용자 행동을 기반으로 수익을 예측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남다빈 담당은 "아이리스를 통해 현지 고객의 구매 패턴과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의 제품을 추천할 수 있었으며 이로 인해 고객 전환율을 향상시키고 캠페인의 효율성도 개선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애피어의 데이터 플랫폼은 SQL이나 코딩 기술 없이도 클릭만으로 고객 세그먼트를 생성하고 활용할 수 있는 현지 법인의 비전문가들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온보딩 과정을 단순화하고 업무 수행까지 시간을 단축했다.

남 담당은 "현지 시장에 진출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온보딩 과정을 최소화하는 것"이라며 "아모레퍼시픽은 애피어의 서비스를 통해 현지 환경에 바로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아모레퍼시픽은 애피어와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데이터가 통합하며 현지 환경에 맞춘 실시간 마케팅 의사결정이 가능해졌다. 또한 자동화된 캠페인 실행과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현지 담당자들은 반복 작업에서 벗어나 더욱 창의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최현식 매니저는 "아시아 시장에 특화된 애피어 솔루션의 도입은 아모레퍼시픽의 글로벌 CRM 전략을 성공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발판이 제공했다"며 "고객 데이터 활용을 극대화하여 글로벌 소비자에게 맞춤형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남다빈 담당은 "애피어는 대만이 본사인 만큼 아시아시장에 특히 높은 이해를 가지고 있는 것 같으며 덕분에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는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며 "주요 커뮤니케이션 채널인 라인과 애피어 솔루션을 연동하는 작업을 통해 라인 연동 고객 수가 37%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아모레퍼시픽은 애피어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추가적인 글로벌 CRM 확장을 계획 중이다. 특히, 새로운 시장에서도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AI 기반 추천 시스템과 자동화 마케팅 도구를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