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크리스마스 시즌이면 명동 신세계백화점 본점 일대에는 카메라를 든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여든다. 본점 외벽에 상영하는 미디어파사드를 보기 위함이다. 휴대폰을 높이 치켜들고 환상의 크리스마스 세상으로 빠져들 준비를 마치면 약 3분50초의 영상이 펼쳐진다.
백화점업계의 크리스마스 장식 경쟁에 불이 붙은 것은 지난 2021년부터다. 당시 신세계백화점이 명동 본점 외벽 미디어파사드에서 선보인 크리스마스 테마영상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를 보기 위해 맞은편 도로까지 사람들이 꽉 들어차면서 화제가 됐다.
올해는 예년보다 이른 11월1일 미디어파사드를 공개했다. 공개 열흘 만에 방문자가 20만명을 넘겼다.
이 영상을 기획한 사람은 유나영 신세계백화점 VMD 담당이다. VMD는 ‘비주얼 머천다이저’의 약자로 브랜드 콘셉트에 맞춰 제품을 전시하는 등 매장 전체를 꾸미는 일을 한다.
올해 크리스마스 영상은 영국의 한 유명 백화점 영상에서 모티브를 얻었다. 신세계 본점에서부터 거대한 빨간 리본이 생겨나고, 이 리본이 본점을 가상의 공간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주요 콘셉트다. 가상의 공간으로 들어가 마법 같은 홀리데이의 순간을 리본을 따라 탐험하듯 보는 것이 포인트다.
유 담당은 “인스타그램 릴스에서 해외백화점 외관에 분홍색의 거대한 리본이 생겨나는 영상을 봤는데 릴스는 리본이 생겨나는 것에서 끝났지만 리본을 계기로 이야기가 펼쳐지는 것도 재밌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상상 속의 세상으로 들어가는 것처럼 활용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올해는 이전보다 스토리를 강화하고 디테일을 살리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리본과 함께 이동하기 때문에 공간에 빨려 들어가 실제로 같이 여행하는 느낌을 주고 싶었다는 설명이다. 지난해에는 트리가 한 줄로 배치된 느낌이었다면 올해는 입체적으로 깊숙한 느낌을 주도록 배치했다.
유 담당은 “2018년부터 미디어파사드를 담당하게 됐는데 시간이 갈수록 ‘스토리의 중요성’을 깨닫게 됐다”며 “그래픽이 아닌 ‘장면’을 만들어 영상 자체에 재미를 느끼게 하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약 4분여의 영상을 위해 1년 내내 크리스마스로 살아간다. 1월부터 영상 기획 작업에 착수해 최종본이 나오는 10월까지 영상 준비에 매진한다.
유 담당은 “1월부터 3월까지 영상 콘셉트 기획 작업에 돌입하는데 전체 스토리라인과 1분 정도 분량의 콘셉트 설명 영상, 음악 등 세 가지 작업을 한다”며 “4월 중 상부에 보고 드리고 통과되면 전체 영상을 만드는 작업에 들어가며 9월 중순까지 이 작업을 계속한 뒤 2개의 배경음악을 만들어 최종 영상에 입혀 보고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는 예년보다 일정이 더 빠듯했다. 평년보다 약 일주일 앞서 공개했기 때문이다.
그는 “준비는 이전과 똑같이 시작했지만, 공개 일정이 당겨지다보니 한 번에 완벽한 퀄리티를 만들어야 했고 시행착오를 만들면 안 된다는 점이 가장 힘들었다”며 “주변 사람들도 내가 하는 일을 다 알고 있고 모두가 보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 오는 부담도 컸다”고 설명했다.
유 담당은 힘든 준비 과정을 거쳐도 많은 사람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면 보람을 느낀다고 전했다.
그는 “매년 크리스마스 영상이 공개되면 혼자 주말에 가서 볼 때가 있는데 많은 분들이 즐기는 모습을 보면 가장 보람차다”며 “뉴욕 록펠러센터 트리 점등식처럼 크리스마스에 서울 사람들이 처음으로 찾는 명소가 되길 바라며 다 같이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VMD로써의 목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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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백화점 내부에도 모두가 즐길만한 크리스마스 공간을 조성하고 싶다는 목표를 밝혔다. 미디어파사드로 공개한 영상과 연계되는 공간을 실내에 구현하고 싶다는 설명이다.
유나영 담당은 “영상 중 고객들이 좋아할 만한 장면을 실제로 구현하면 영상 속으로 들어가 있는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며 “본점이 리뉴얼 중이라 그럴만한 공간이 없지만 완료가 되면 추진해보고 싶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