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의서재는 전자책 구독 서비스 카테고리에서 6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지면서 시장의 리더로서 입지를 단단히 하고 있다. 앞으로 독서 라이프 플랫폼으로 영역을 훨씬 더 확장하고자 한다."
독서 플랫폼인 밀리의서재가 변화하는 독서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서비스를 대거 선보인다. 멀티 디바이스 시대에 맞춰 보유하고 있는 디바이스에 따라 어떤 환경에서도 끊김없는 독서를 할 수 있게 지원하는 동시, AI를 도입해 챗봇과 실시간으로 책에 대한 대화를 할 수 있게 하면서다.
5일 밀리의서재는 서울 마포구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독서 라이프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을 분명히 했다. 단순 독서 활동을 넘어 일상과 독서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자리잡겠다는 의지다.
이날 박현진 밀리의서재 대표는 "밀리의서재는 독서의 경험을 확장하기 위해 콘텐츠 영역도 종이책, 전자책에 머무르지 않고 더 다양한 형태로 나아가려고 한다"며 "그동안 밀리의서재가 독서 시장에서 리더십을 발휘해 왔고 앞으로 독서 라이브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한 방향성을 잡았다"고 말했다.
이날 밀리의서재가 구독자들의 연결 경험 확대를 위해 새롭게 선보이는 서비스는 총 네 가지였다. ▲밀리 페어링 ▲독서 기록 ▲필기 모드 ▲AI 독파밍 등이다.

독서가 일상에 페어링 되게...심리스한 경험·AI 챗봇 제공
먼저 이성호 독서당 본부장은 일상과 독서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독서 연결 경험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독서가 일상에 ‘페어링’ 되듯 동기화되도록 설계한 서비스들을 소개했다.
이 본부장은 "밀리의 서재는 '사람은 안 변해서 독서가 변했다'는 캐치프레이즈로 신규 서비스를 출시한다"며 "공급자 관점이 아니라 구독자 관점에서 서비스를 들여다봐야 한다고 생각해 만들어진 캐치프레이즈"라고 강조했다.
대표 서비스인 ‘밀리 페어링’은 종이책, 전자책, 차량, 오디오북, AI TTS 등 다양한 독서 형태를 끊임없이 연결한다. 기존에는 오디오북에서 전자책으로 전환 시 구절을 수동으로 찾아야 했지만, 밀리 페어링을 통해 독서 환경이나 디바이스가 바뀌어도 자유롭게 독서를 이어갈 수 있다. 오디오북 감상 중에는 차량 오디오와 연동해 자동차에서도 들을 수 있다. 읽고 싶은 전자책은 종이책 바코드 인식으로 쉽게 찾을 수 있으며, 페이지 검색을 통해 원하는 지점부터 이어 읽기가 가능하다.

‘독서 기록’ 서비스는 온·오프라인 독서 활동을 통합 관리한다. 개인이 기록하고싶은 모든 책을 담을 수 있게 개편된 ‘내 서재’에는 자신의 취향이 담긴 책장 공유 기능과 월간 독서 현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독서 캘린더가 추가됐다. ‘필기 모드’는 PDF는 물론 ePub까지 서비스되는 모든 전자책에서 자유로운 필기를 지원한다. 펜, 만년필, 형광펜 세 가지 스타일의 필기도구와 함께 레이저포인터 기능을 제공하며, 작성한 모든 필기 기록은 별도 저장돼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
이성호 독서당 본부장은 “신규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들의 일상 곳곳에 독서가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도록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AI 챗봇 독파밍도 내년 1분기 새롭게 출시된다. 방은혜 AI 서비스 본부장은 차세대 AI 기반 서비스 ‘AI 독파밍’을 소개하며 독자들에게 제공할 혁신적인 서비스에 대해 소개했다.
‘AI 독파밍’은 단순히 책을 읽고 듣는 것을 넘어 AI 챗봇과 실시간 상호작용하며 독서하는 대화형 서비스다. 대화형 AI 독서 메이트로 나서 개인별 맞춤형 몰입 독서 환경을 구현할 예정이다. 전자책 뷰어 내 ‘AI 독파밍’ 아이콘 선택 시 해당 도서와 관련된 대화를 할 수 있는 AI 챗봇이 실행된다. 독자는 AI와 책의 내용에 대해 자유롭게 대화하며, AI는 도서 내용을 기반으로 답변을 제공한다. 특히 답변 관련 원문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어 효율적이고 깊이 있는 독서가 가능하다.
방 본부장은 "밀리의 서재에 들어왔을 때 밀리 에이전트가 자연스럽게 나에게 딱 맞는 책을 제안하게 되고 AI와 대화하면서 자연스럽게 질문하고 깊이 있는 독서를 하실 수 있게 된다"며 "대화를 모아서 자동으로 기록으로 남겨주는 등 완결성 있는 독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고민중"이라고 말했다.
‘AI 독파밍’은 2025년 1분기 출시를 목표로 한다. 대화를 통해 질문에 가장 가까운 본문 내용을 알려주는 것으로 시작해 단계적으로 고도화해 책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묻고 답할 수 있는 AI 기반 대화형 독서 서비스로 진화해 나갈 계획이다.

"새 서비스 출시로 신규 가입자 더 늘어날 것"
간담회 이후 진행된 질의응답 시간에서 박현진 대표는 새 기능 출시 이후 3개월 정도는 신규 가입자가 이전보다 50% 정도 늘어날 것으로 내대봤다. 박 대표는 "매년 30% 이상 외형 성장을 이어가려고 하고, 독서 경험 확장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영역들을 내년부터 공개해 주주들의 기대에 부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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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본부장은 밀리의서재만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더 강화해나갈 예정이며, 이를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하겠다고도 설명했다.
이 본부장은 "주기적으로 KT 자회사인 스튜디오지니와 콘텐츠 목록을 주고받고 있고, 협업 단계가 만들어지면서 콘텐츠가 더 쌓이면 사업 발전 가능성도 충분히 있을 것이라고 본다"며 "베트남이나 러시아에도 밀리의서재 오리지널 콘텐츠의 판권을 수출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