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00(KOSPI 200) 기업의 대다수가 기업 정보 보호에 필수적인 이메일 인증 프로토콜을 갖추고 있지 않아 고객, 파트너사 및 내부 직원이 이메일 사기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프루프포인트가 코스피 200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메일 인증 프로토콜(DMARC) 분석 결과, 조사 기업 약 37.3%가 이메일 인증 프로토콜을 갖춘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이메일 사기로부터의 보호 수준은 각각 상이했다. 이 중 ▲35.8%는 '모니터' 수준 ▲1%는 '검역' 수준의 DMARC 프로토콜을 채택해 인증되지 않은 이메일이 수신자의 이메일에 도달하고 있었다.
다만 0.5%는 현재 권장되는 엄격한 수준의 DMARC 프로토콜을 채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분석 대상인 코스피 200 기업의 99.5%가 사기성 이메일을 적극적으로 차단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DMARC(Domain-based Message Authentication, Reporting & Conformance)는 사이버 범죄자가 이메일을 도용(스푸핑, spoofing)하는 것을 막도록 설계된 이메일 인증 프로토콜이다. 기업은 DMARC 채택을 통해 이메일이 정해진 수신자에게 전달되기 전에 발신자의 신원을 인증해 이메일 사기 위험을 줄일 수 있다.
DMARC에는 3가지의 보안 수준이 있다. '모니터(Monitor)'는 인증되지 않은 이메일이 수신자의 받은 편지함 또는 기타 폴더로 이동하도록 허용하는 수준을 의미한다. '검역(Quarantine)'은 인증되지 않은 이메일을 걸러내 휴지통 또는 스팸 폴더로 보내는 수준이다. 마지막으로 '거부(Reject)'는 인증되지 않은 이메일이 수신자에게 도달하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가장 높은 보호 수준을 의미한다.
프루프포인트는 "DMARC 도입을 통해 기업 이메일 도메인을 남용하려는 위협 행위자로부터 임직원, 고객, 파트너를 보호하고 기업의 근본적인 보안 수준을 높이는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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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조사에선 코스피 200 기업과 포춘 1천 대 기업 간의 DMARC 프로토콜 채택 수준이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점도 파악됐다. 프루프포인트가 지난 8월 미국 포춘 1천 대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DMARC 연구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 중 96%가 이메일 인증 프로토콜을 도입했다. 이 중 ▲32%는 '모니터' 수준 ▲18%는 '검역' 수준의 DMARC 프로토콜을 채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보호 수준인 '거부' 수준의 DMARC 프로토콜을 채택한 비중은 46%에 달했다.
프루프포인트 코리아 최태용 수석 시스템 엔지니어는 "기업 활동의 안정성과 고객 및 관계사와의 정보 보호 신뢰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가장 높은 보호 수준의 DMARC 프로토콜 채택이 시급하다"며 "하이브리드 업무 시대에 이메일은 여전히 주요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기업 및 관공서는 피싱 메일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 보안 파트너와 협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