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빙-웨이브 합병 위해"...SK스퀘어-CJ ENM, 2500억 공동 투자

SK스퀘어 1천500억원, CJ ENM 1천억원 투자

방송/통신입력 :2024/11/27 17:11    수정: 2024/11/27 17:33

SK스퀘어와 CJ ENM은 웨이브와 티빙의 사업결합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실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양사는 현재 웨이브와 티빙의 단계적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그 첫 단계로 SK스퀘어와 CJ ENM은 각각 1천500억원, 1천억원을 콘텐츠웨이브에 투자했다. 

콘텐츠웨이브는 전환사채(CB) 2천500억원을 신주로 발행, 양사에 배정하는 식이다. 이를 통해 기존 재무적 투자(FI) CB를 상환하는 동시에 FI를 전략적 투자(SI)로 전환하면서 방송통신미디어간 협업 시너지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양사는 이번 전략적 공동 투자를 통해 웨이브와 티빙의 OTT 사업 시너지를 강화하고 콘텐츠 경쟁력을 한층 높이겠다는 명확한 의지를 표명했다.

티빙 웨이브 로고

이로써 웨이브는 기존 전환사채 만기일 11월28일에 웨이브의 재무적투자자(FI)에게 상환을 이행하며,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투자재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SK스퀘어와 CJ ENM은 향후 기업결합심사 등을 거쳐 CJ ENM으로의 기업결합을 추진하는 한편 주주 동의를 기반으로 남은 통합 절차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향후 웨이브-티빙 통합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K-OTT를 출범시켜 이용자에게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대한민국 OTT 산업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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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명진 SK스퀘어 사장은 “전략적 공동 투자를 통해 웨이브-티빙 시너지를 강화하겠다”며, “향후 양사 통합을 추진해 통합 OTT의 미래성장을 달성하고 대한민국 OTT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윤상현 CJ ENM 대표이사는 “OTT 산업 생태계 성장을 위한 양사간의 투자 협약을 통해 고객편의성 제고와 콘텐츠 공급 등 다양한 사업적 협력이 가능해졌다”며 “향후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토종 OTT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