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듀테크 기업들이 B2C를 넘어 B2B 시장에서도 경쟁 중이다. B2C만으로는 성장하는 데 한계가 있어, 안정적인 매출 성장을 꾀할 수 있는 B2B 시장을 새로운 수익원으로 보는 것이다.
임직원들에게 영어 학원비를 복지로 제공하던 기업 입장에서도 월 수십만원의 학원비보다 AI 기반 맞춤형 영어앱으로의 전환이 비용절감과 학습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에듀테크 기업들이 고객사 맞춤형 상품을 출시하며 시장을 키워나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에듀테크 기업들은 올해를 B2B 시장 선점을 위한 원년으로 보고 주도권 잡기에 한창이다.
에듀테크업계 관계자는 "예상보다 더 빠르게 B2B 영어교육시장에 기업고객이 몰려오고 있다"며 "연말까지 B2B 영업 성과로 올해 경영 성과가 판가름 날 것 같다"고 말했다.
위버스브레인(옛 스터디맥스)은 하반기 전자회사, 이커머스, 항공사 등 주요 기업들을 대거 고객으로 유치했다. 위버스브레인은 화상 AI 영어교육 서비스 '맥스AI'를 통해 실제 선생님과 동일한 원어민 AI를 만들어 수업을 제공 중이다.
최근에는 기업 맞춤형 AI 교육 엔진 '위코치'를 출시했다. '위코치'는 제약, 방산, 전자 등 전문 분야별 맞춤형 영어 교육이 가능하다. 각 기업의 산업 특성과 요구사항에 맞춘 맞춤형 AI 코치를 제공하며, 클라이언트의 교육 자료를 분석해 수업 콘텐츠와 커리큘럼을 자동으로 생성한다. 위버스브레인은 독보적인 AI기술력과 전문영어교육 등 기업 맞춤형 서비스를 내세워 시장을 공력하고 있다.
링글 또한 B2B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했다. 올해 상반기 결제액이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한 100억원을 돌파했고, 특히 B2B 부문 매출이 65% 증가하며 크게 성장을 견인했다.
직장인을 대상으로 1대1 화상 및 AI 영어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는 '링글 플러스'가 주효했다는 평가다. 특히 자체 AI 기술로 개발한 '링글 AI 스피킹 테스트'는 다수의 국내 대기업 계열사와 외국계 기업 한국 지사에서 채용이나 인재 평가에 활용되고 있다.
영어앱 스픽을 서비스하는 스픽이지랩스코리아는 '스픽 포 비즈니스(S4B)'로 B2B 시장 공략에 나섰다. 현재 200개 이상의 기업이 임직원 복지 프로그램으로 이 서비스를 도입했다. 팀과 직무, 수준에 맞춘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기업의 특정 요구사항에 따라 교육 내용을 재구성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스픽은 기업 전담 매니지먼트 서비스를 운영하며 임직원의 영어 학습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스픽 관계자는 "최근에는 전화영어나 화상영어보다는 직원들이 아무때나 편리하게 공부할 수 있는 AI 튜터를 선호해 자연스럽게 B2B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며 "앞으로 고객사에서 임직원의 앱 활용이나 데이터를 볼 수 있는 포털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B2B 영어교육시장이 오프라인, 전화영어에서 AI로 빠르게 전환되는 배경에는 뚜렷한 장점들이 있기 때문이다.
먼저 비용 절감 효과다. AI 기반 교육은 기존 오프라인 교육 대비 30~50% 수준의 비용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24시간 학습이 가능하고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직원들은 업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으며, 기업은 학습 현황과 성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산업별 특화 교육까지 가능해지면서 시장이 더 커지고 있다. 글로벌 비즈니스가 확대됨에 따라 산업별 특화된 전문 영어 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졌지만, 기존에는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킬 만한 교육 방식이 부재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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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관계자는 "B2B 기업교육 시장이 AI 기반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며 "기존 오프라인이나 전화영어 중심의 교육 방식으로는 기업들의 다양한 교육 니즈를 충족하기 어려웠던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상담을 진행해보면 기업들이 비용절감과 학습 효과를 모두 높일 수 있는 솔루션을 찾고 있다"면서 "산업별 특성에 맞춰 효율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에듀테크 기업이 시장의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