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드론보안협회(KDSA, 회장 유영일)가 30일 삼성동 COEX에서 개최한 '핵더드론(Hack the DRONE) 2024' 본선 행사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Hack the DRONE'은 한국드론보안협회가 주최하고, 테르텐과 경희대학교 융합보안대학원/SW중심대학사업단이 주관한 국제드론해킹방어대회다. 드론 보안 시장을 선도할 우수한 인재 발굴과 차세대 드론 기술의 안전성 및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대회는 전 세계 35개국에서 총 164개 팀이 참가, 어느 때보다 높은 관심을 모았다. 본선 대회는 예선에 참가한 164개팀 중 높은 점수를 획득한 상위 8개팀이 참가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본선 대회에서는 드론 시스템에서 주로 이용하는 OS 자체 취약점이나 드론 컨트롤러의 취약점 등 시스템을 직접적으로 공격하는 문제들과, 드론의 통신 감청이나 강제 제어 등 통신 과정에서의 취약점을 공격하는 문제와 같은 다양한 구성의 공격 시나리오를 포함한 문제들로 구성, 참가자들은 고도의 해킹 및 방어 기술을 선보였다.
기조강연은 대통령실 임종인 사이버특별보좌관이 '드론과 에어로스페이스 시큐리티'를 주제로 했다. 드론작전사령부 변성은 참모장도 김용대 사령관을 대신해 '미래 전장에서의 드론 전력 및 전술의 중요성'을 주제로 발표했다.
수상자들을 보면, 치열한 경쟁 끝에 1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은 ierae팀(Yuki Koike, Satoru Takekoshi, Kazuki Furukawa, Shinsuke Hamada)이, 2위 한국인터넷진흥원장상은 KAIST GoN팀(조정훈, 이주창, 김동욱, 허승환), 3위 드론작전사령관상은 GYG팀(최정수, 송상준, 이준오, 최규범), 4위 사이버안보연구소 대표상은 하입보잉원팀(유재욱, 김동현, 심기용, 윤준원)이 각각 수상했다.
또 특별상으로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장상과 한국정보보호학회장상은 각각 PwnersLab팀(김재기, 이인형, 최민엽, 곽기용)과 SuperSonic팀(박성준, 임원빈, 배원욱, 진국현)이 수상했다. 기술상 부문에서는 CompSec팀(김치헌, 이민기, 박기현, 김태연)이 한국드론혁신협회장상을, Physical LAB팀(김현식, 이예준, 황승재, 신윤제)이 한국드론보안협회장상을 받았다.
이날 개회식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정보원,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드론작전사령부, 국회 등 다양한 기관에서 다수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후원 기업은 대한항공, 한화시스템, 안랩, 지니언스, 수산이앤에스, 센스톤, 블루문소프트, 유넷시스템즈, 아쎄따, 옥타코, 시큐어링크, 한시큐리티, 엠엘소프트, 퍼시몬랩, 씨아이피시스템즈, 아울시스템즈 등이 참여했다.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이날 개회식에서 “드론 보안을 위해선 이 자리에 있는 여러분들이 중요하다. 데프콘에서 3년 연속 한국인이 우승하는 등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면서 "드론 보안에서도 세계적인 인재가 나올 수 있게 정부는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국회 과방위 이준석 국회의원은 “핵더드론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재미있는 기획을 해준 사람들에게 감사드린다. 국정감사에서 사이버 보안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면서 "우리가 가진 드론이 상대에게 이용당하지 않도록 보안을 강화하는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진앤현시큐리티-무지개연구소, 드론보안사업 발전 MOU 체결2024.10.23
- "드론을 해킹하라"···드론보안협회 2회 행사 개최2024.08.01
- 한국드론보안협회, 울산정보산업진흥원과 MOU2023.12.15
- 새해 엔비디아 선점할 승자는...삼성·SK 'HBM4' 양산 준비 박차2024.12.22
조영철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장은 “사이버 안보 분야는 매우 중요하다"면서 "드론 해킹을 방어할 수 있는 첨단 국가로 우리가 발전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1회 대회와 함께 2회 대회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드론 보안 산업을 선도하게 된 한국드론보안협회 유영일 회장은 “이번 드론 해킹 방어 대회를 통해 드론 보안의 중요성과 그 취약점을 다시 한번 체감할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드론 보안 분야에서 활약할 여러분의 미래를 응원하며, 협회 역시 더욱 안전한 드론 환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