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아이플라이텍 "AI 초거대 모델, 'GPT-4 터보' 추월"

7대 성능에서 GPT-4 터보 넘어

인터넷입력 :2024/10/25 09:33

중국 인공지능(AI) 기업이 GPT-4 터보의 주요 성능을 넘어선 AI 초거대 모델을 발표했다.

24일 중국 아이플라이텍이 개발자 행사를 열고 AI 초거대 모델 '스파크 4.0 터보' 업그레이드 버전을 발표하면서 7대 성능에서 GPT-4 터보를 추월했다"고 밝혔다. 7대 성능은 텍스트 생성, 언어 이해, 지식 문답, 논리 추론, 수학 성능, 코딩 성능, 멀티모달 성능이다.

이중 수학 성능, 코딩 성능에서는 GPT-4o를 넘어섰다고 부연했다. 또 수학 성능 측면에서 초 장기 사고 체인, 트리 검색, 자기 평가 등 알고리즘 검증도 완료해 GPT-o1 수준의 수학적 능력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했다.

스파크 4.0 터보가 코딩을 위한 7B 버전도 발표, 로컬 운영, 코드 생성과 보완 등을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음성 인식 분야에서 중국 288개 도시와 202개 방언을 지원한다고도 덧붙였다.

아이플라이텍의 스파크 (사진=아이플라이텍)
'스파크 슈퍼 의인 디지털 인간' (사진=아이플라이텍)

아이플라이텍은 이날 스파크 기반의 디지털 가상 인간도 발표했다.

아이플라이텍이 '스파크 슈퍼 의인 디지털 인간'이라고 출시한 이 서비스는 업계에서 최초로 언어 의미론적 '입술 모양, 표정, 동작'을 할 수 있는 가상 인간을 생성할 수 있다.

아이플라이텍의 시연에 따르면, 사용자가 가상 인간과 음성 및 영상 통화를 할 수 있다. 가상 인간은 사용자와 자연어 대화를 하면서 인물 표정과 표정도 말하는 문구와 매칭시킬 수 있다.

관련기사

이 가상인간은 멀티모달 상호작용도 지원해, 카메라 속 콘텐츠를 인식할 수 있다.

아이플라이텍은 지능형 음성 인식 기술을 보유한 중국 AI 기업으로서, 1999년 설립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