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위메프-채권단 협의 난항...재논의키로

티메프 '소액 채권자 우선 변제' 제안…채권단 '회사 운영 정상화' 우선시

인터넷입력 :2024/08/13 18:35    수정: 2024/08/13 19:50

대규모 정산 지연 사태를 일으킨 티몬과 위메프과 자구계획안을 두고 채권자들과 협의에 나섰다. 두 회사는 소액 채권자 우선 변제를 제안했지만, 채권자들은 회사 운영 정상화를 더 중시하면서 해당 방안은 무산됐다.

서울회생법원 회생2부(안병욱 법원장·김호춘 양민호 부장판사)는 13일 오후 3시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 관련 회생절차 협의회를 열었다. 협의회에는 ▲티몬·위메프 측 관계자 ▲고액 채권자 중심으로 구성된 채권자협의회 ▲정부·유관기관 ▲재판부가 허가한 채권자 등이 참석해 자구안을 검토했다.

재판부에 따르면, 자구안에는 티몬·위메프 정상화 방안이 담겼다. 구체적으로 ▲에스크로 계좌(판매대금을 PG사에서 이체 후 판매자에게 직접 지급하는 방식) 도입 ▲결제 주기 단축(배송완료 후 다음날 정산) ▲인력 구조조정 ▲경비 절감 ▲이익률 중심 사업구조 재편성 등이다.

(왼쪽부터) 류화현 위메프 대표와 류광진 티몬 대표

소액 채권자 우선 변제 계획도 포함됐다. 소액 채권자를 우선 변제해 약 10만 명(티몬 4만 명, 위메프 6만 명)의 채권상환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변제안에 대해서는 특수관계자에 대한 채무는 전액 출자전환 후 무상감자하고, 판매자들의 미정산금에 대해서는 분할 변제하는 방안과 일정비율의 채권을 일시 변제 후 출자전환 하는 두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이날 협의회를 마친 후 오후 4시 40분쯤 모습을 드러낸 류화현 위메프 대표는 "채권 우선 변제는 부담만 늘릴 뿐, 실제 채권자들이 원하는 그림이 아니다"며 "그 돈마저 투자해서 빨리 운영을 정상화하면 좋겠다는 의견이 들린다"고 말했다. 이어 "의견을 받아 다시 한번 더 좋게 (대안을) 정정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사모펀드를 통한 투자 유치 및 재매각 방안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생각한다"면서 "투자를 받아 3년 내 정상화하고 한국 이커머스에서 존재감 갖는 플랫폼으로 자리잡으면 높은 수익과 가치로 매각할 수 있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

티몬-위메프 피해 판매자를 대표하는 신정권 비대위원장

신정권 판매업체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회사가 소액 채권의 기준을 200만원으로 언급했으며, 금액을 균등상환 방식으로 일괄 지급하는 안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신 대표는 "소액 채권을 위한 변제가 아니라 채권자 수를 줄이는 단순한 효과와 회사를 위한 정책으로 받아들였다"며 "소액 채권자들 역시 위메프나 티몬이 없어지면 판매처가 없어진다"고 말했다.

또 "판매자들은 위메프나 티몬의 정상화에 대해 굉장히 관심이 많은 상태"라면서 "그것이 현실적인지에 대해 궁금한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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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대표는 "(자구안에 담긴)정상 운영 계획의 내용이 그렇게 구체적이지 않았다"며 "구체적 방안에 대해 질문을 추가적으로 드렸고, 내용이 즉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두 회사가) 30일에 준비를 해올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다음 회생절차 협의회는 이달 30일 오후 3시에 열린다. 두 회사는 다음 협의회까지 투자자 유치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