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리서치, 'K-관광' 경쟁력 강화 로드맵 공개

7일 '대한민국 관광대국의 길' 간담회 개최…혁신 과제로 '인바운드 관광' 강조

인터넷입력 :2024/08/07 12:21

여행산업 전문 독립 연구기관 야놀자리서치가 K-트래블 경쟁력 강화를 위한 비전과 전략을 공개했다.

야놀자리서치는 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 호텔에서 관광 경쟁력 강화 로드맵을 공유하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야놀자리서치에서 출간한 도서 '대한민국 관광대국의 길'을 홍보하고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문가와 업계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배보찬 야놀자 플랫폼 부문 대표 ▲최휘영 인터파크트리플 대표 ▲이준명 야놀자 테크놀로지 대표 ▲김규철 PwC Strategy & 이사가 민간 기업 대표로 참석했다. 이외에도 ▲박성식 야놀자리서치 대표 ▲장수청 미국 퍼듀대학교 교수 ▲최규완 경희대학교 교수도 학계·연구기관 대표로 참여해 관광 산업 발전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장수청 퍼듀대학교 교수가 7일 야놀자리서치 '대한민국 관광대국의 길' 간담회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참가자들은 먼저, 한국 관광 상품과 서비스의 차별화를 위해 K-컬쳐의 영향력을 재조명하고 외국인 관광객의 콘텐츠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을 설명했다. 한국 재방문율을 높이는 핵심 전략으로 한국 고유의 문화 자산을 활용한 숙박 문화 브랜딩과 지역별 스토리 개발, 쇼핑·미식 등 관광객의 반복적인 소비 활동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본인 인증, 해외카드 결제 제한 등 한국 여행의 장벽을 해소할 열쇠로 디지털 혁신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숙박, 이커머스, 배달, 택시 호출 등 각 분야 로컬 플랫폼들과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를 연동해 하나의 게이트웨이 앱을 구축하는 방안도 도 제시했다. 

관광 산업의 국가 기여도가 재평가받을 수 있도록 관광 산업의 범위와 '관광GDP' 산정 기준을 재정립하자는 주장도 나왔다. 관광과 연관된 식음료·여객·관광 솔루션·기술 산업도 관광업으로 인정하고 기업간(B2B) 관광 솔루션을 통해 해외에서 벌어들이는 수입을 추가로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수진 야놀자 총괄대표는 "관광산업이 지역 경제와 문화 측면에서도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도록, 앞으로 나아갈 방향성과 전략을 정리해 '대한민국 관광대국의 길' 도서에 담았다"며 "야놀자가 보유한 기술 경쟁력과 콘텐츠·인벤토리를 활용해 대한민국을 관광대국으로 육성하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성식 야놀자리서치 대표는 "한국이 전 세계적 주목을 받고 있는 골든타임을 맞이해 관광 활성화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이번 자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여행과 관광 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허브로서 민·관·학 영역을 뛰어넘는 협력을 이끌어내고 인바운드 관광을 증진시키는 데 앞장설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