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거주춤' 게임 코인...타개책은 '게임 내 쓰임새'

위메이드-넥슨, 게임 내 사용처 마련에 집중

디지털경제입력 :2024/08/01 13:25

글로벌 가상자산 시장에서 게임파이, P2E 등 '게임 테마'로 구분되는 가상자산 분야가 이렇다 할 모습을 보이지 못 하고 있다. 미국 대선 이슈와 현물 ETF 승인 등 호재로 인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상승세를 보였던 시기에도 이런 현상이 이어지며 가상자산 시장 내에서 '게임 테마'가 외면받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는 상황이다.

가상자산 정보 플랫폼 코인게코에 따르면 글로벌 가상자산 시장에서 P2E 카테고리의 시가총액은 약 102억 달러, 최근 7일간 변동폭은 -6.8%를 기록했다. 게임(GameFi) 카테고리 시가총액은 약 161억 달러, -4.8%에 그쳤다.

게임 테마에 속한 가상자산 전반이 이렇다 할 모습을 나타내지 못 하고 있다(사진=코인게코 자료).

주요 게임 관련 가상자산 역시 국내외를 막론하고 고전을 이어가고 있다. 대표적인 글로벌 게임 관련 가상자산으로 꼽히는 액시인피니티, 이뮤터블엑스, 갈라 모두 최근 7일간 0.4%, 3.4%, 2.4% 하락했다. 더 샌드박스가 0.8%로 소폭 상승하기는 했으나 전반적인 하락세를 벗어나지는 못 했다.

국내 게임관련 가상자산은 조금 다른 추이를 보이고 있으나 대세에서 벗어나지는 못 했다. 

엑스플라는 최근 7일간 17% 상승했으며 마브렉스도 5.5% 상승했다. 다만 이 역시 기간을 좀 더 좁히면 하락세가 드러나 장기적인 시세상승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위믹스 역시 최근 7일간 3.4% 하락하며 전체적인 게임코인 시세 양상에서 벗어나지 못 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가상자산 업계는 게임 테마 가상자산 시세가 해당 가상자산을 발행한 기업이 출시한 게임 흥행과 무관한 형태를 보인다는 점을 지목한다. 실제로 위메이드와 넷마블은 나이트크로우 글로벌, 나혼자만레벨업 등을 크게 성공시켰지만 이들 게임 성공이 위믹스, 마브렉스 시세 상승을 이끌지는 못 했다.

한 관계자는 "게임 내에서 가상자산을 이용한 직접 결재 혹은 그에 준하는 사용처가 만들어질 필요가 있다. 게임 관련 가상자산이 처음에 주목 받았던 이유가 '게임 코인은 쓰임새가 있다'는 기대 때문이었다는 점에 집중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위믹스데이에서 소개된 위믹스페이

실제로 국내 게임사들은 게임 시장과 가상자산 시장 모두를 공략하기 위해 게임 내에서 코인, 토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블록체인 게임 개발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위메이드는 게임 내에서 위믹스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위믹스페이를 하반기 중 선보일 목표로 준비 중이다.

위메이드는 위믹스플레이로 출시된 주요 게임에 위믹스페이를 지원함에 따라 위믹스 사용처와 수요가 모두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넥슨 유니버스가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프로젝트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지적재산권(IP)와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의 첫 번째 프로젝트 메이플스토리N에 현실 경제와 마찬가지로 수요에 따른 가치가 결정되는 경제 시스템을 도입한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자체 게임토큰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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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가상자산을 출시하지 않은 넥슨이지만 이 소식을 두고 가상자산 업계와 게임업계 모두가 주목하는 모습이다.

한 가상자산 업계 관계자는 "결국 쓰임새 싸움이다. 레전드오브이미르나 메이플스토리N이 어떤 모습을 보이느냐가 향후 가상자산 시장 내에서 게임 테마의 위상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