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여우면 지갑 연다…유통업계, 자체 캐릭터 마케팅

롯데그룹 벨리곰, 대만·일본 진출…현대·신세계도 캐릭터 활용

유통입력 :2024/07/14 11:50    수정: 2024/07/14 22:34

유통업계가 유명 캐릭터와의 협업을 넘어 자체 캐릭터 마케팅에 공을 들이고 있다. 캐릭터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해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3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캐릭터 IP 시장 규모는 2020년 13조 6천억원으로 오는 2025년에는 16조 2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세계백화점은 자사 모바일 앱에 자체 캐릭터 ‘푸빌라’를 앞세운 ‘푸빌라 게임랜드’관을 선보였다. 푸빌라는 하얀 곰을 닮은 솜뭉치 캐릭터로 2017년 네덜란드 작가 리케 반데어 포어스트와 협업해 만들었다. 주로 신세계백화점 사은품 등에 활용됐다.

신세계백화점은 고객들이 여유시간 혹은 식당가 등에서 발생하는 대기 시간에 푸빌라를 활용한 게임을 즐기고 이를 통해 모바일 앱 내 고객들의 유입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이성환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고객들에게 쇼핑 혜택에 재미와 즐거움을 함께 줄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층을 사로잡기 위한 신세계만의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롯데그룹은 자체 캐릭터 IP를 성공적으로 활용한 대표 사례다. 롯데홈쇼핑은 2018년 사내 벤처 프로젝트를 통해 분홍색 곰 캐릭터 ‘벨리곰’을 탄생시켰다. 현재 SNS 팔로워 수 170만명을 돌파했다. 초기에는 유튜브를 통해 인지도를 쌓았고 지난 2022년 잠실 석촌호수에서 열린 ‘어메이징 벨리곰’ 전시를 계기로 주목받았다.

롯데홈쇼핑에서 시작한 캐릭터이지만, 롯데그룹 전반에 걸쳐 벨리곰 IP를 활용하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이달 초 일본 도쿄 긴자점에 ‘긴자프렌즈’ 캐릭터 매장을 개점하고 벨리곰 상품을 입점시켰다. 롯데홈쇼핑에 따르면 벨리곰의 누적 IP 사업 매출은 200억원을 돌파했다.

최근 롯데홈쇼핑은 대만 최대 완구 유통사 L.E 인터내셔널과 벨리곰 IP 활용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양 사는 관련 상품 개발, 오프라인 매장 입점, 대만 현지 사회관게망 서비스 운영 및 마케팅을 추진할 방침이다.

왼쪽부터 롯데홈쇼핑 캐릭터 '벨리곰', 현대백화점 캐릭터 '흰디', 신세계 캐릭터 '푸빌라'. (제공= 각 사)

현대백화점도 자체 캐릭터 ‘흰디’ IP 사용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흰디는 2019년 처음 선보인 흰색 강아지 캐릭터다. 더현대 서울 등 주요 점포에 초대형 흰디를 설치해 포토존으로 활용하거나 포토존 인형·키링·텀블러·티셔츠 등 굿즈를 출시하는 등 온·오프라인 행사에 흰디를 활용해왔다.

지난달에는 BGF리테일과 협업해 흰디로 디자인된 젤리 ‘흰디와 젤리씨앗단’을 출시했다. 흰디가 백화점이 아닌 외부 유통채널에 진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젤리 출시로 자체 캐릭터와 고객 간의 접점을 더욱 확대하고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흰디 지적재산권(IP)을 기반으로 다양한 상품 개발과 외부 협업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