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시장에서 인공지능(AI) 관련주에 매수세가 몰려들면서 '포토샵'으로 유명한 어도비의 주가도 급등했다. 생성형 AI 기능을 접목한 제품 수요 상승에 힘입은 결과다.
17일 포브스에 따르면 어도비는 지난 13일 2024년 회계연도 2분기(3~5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53억1천만 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시장예상치인 52억9천만 달러를 웃돈 수치다. 같은 기간 주당순이익(EPS) 역시 1년 새 15% 오른 4.48달러로, 시장 전망치인 4.39달러를 상회했다.
또 어도비는 올해 3분기(6∼8월) 매출 예상치가 53억3천만~53억8천만 달러, 주당 순이익이 4.5~4.55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이에 따른 어도비의 올해 매출 전망도 긍정적이다. 2024년 회계연도 매출은 214억~215억 달러로, 이전 전망보다 4천만 달러 높아졌다. 올해 주당순이익은 18~18.2달러로, 평균치는 시장 전망치보다 주당 10센트 상승했다.
이처럼 어도비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큰 이유는 어도비의 3가지 사업인 CC(콘텐츠 제작 툴), DC(전자문서), DX(마케팅·분석) 모두 예상보다 긍정적인 실적을 달성했기 때문이다. 또 지난해 선보인 생성형 AI인 파이어플라이를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에 통합하며 고객들의 수요가 늘어난 것도 주효했다.
특히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구독을 포함하는 어도비의 디지털 미디어 부문은 이 기간 동안 11% 성장해 39억1천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 어도비는 90억 개가 넘는 독점 이미지에 대해 생성형 AI 모델인 파이어플라이를 학습시켜 이를 선보였다.
그 결과 어도비의 주가는 지난 14일(현지시간) 뉴욕 증시에서 14.51% 상승한 525.31달러에 마감됐다. 이는 2020년 3월 이후 가장 큰 상승폭으로, 올해 들어 전날까지 23% 하락한 적이 있었던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앞서 어도비는 지난해 말 디자인 플랫폼업체 피그마 인수가 무산되고 올해 초 경쟁사인 캔바가 생성형 AI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그래픽 툴 업체 어피니티를 인수하면서 성장 둔화 우려가 불거진 바 있다.
샨타누 나라옌 어도비 최고경영자(CEO)는 "AI가 적용된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도큐먼트 클라우드,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 서비스의 성장과 전반적인 AI 분야의 발전 덕에 기록적인 매출을 달성했다"며 "AI에 대한 차별화된 접근 방식과 혁신적인 제품을 제공해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기존 사용자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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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에선 어도비의 주가가 앞으로 더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26명의 월스트리트 애널리스트들은 어도비의 주가가 주당 평균 613달러로, 약 16.7% 상승할 것으로 봤다.
한국투자증권 이동연 연구원은 "AI로 인한 수익창출이 아직 초기 단계지만 AI 서비스에 대한 시장과의 소통이 늘어난 점은 분명 고무적인 시그널"이라며 "올 하반기에도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