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사이에 다양한 ‘차세대 첨단기술'이 떠올랐다. 한 때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이 관심을 모으더니, 또 한 동안은 메타버스에 세상의 관심이 집중됐다.
하지만 2022년 11월 등장한 챗GPT가 이 모든 것을 바꿔놨다. 그 때 이후 인공지능(AI)은 모든 첨단 기술을 아우르는 차세대 핵심 먹거리로 떠올랐다. 지금껏 볼 수 없었던 인간의 언어 수준을 넘는 듯한 높은 AI 성능에 전 세계 빅테크 기업들은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다.
초거대 AI 모델과 학습된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생성형 AI 기술은 다양한 조합의 답변을 내놓으면서 순식간에 전 세계의 시선을 사로잡아 버렸다.
챗GPT 신드롬으로 AI기술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고, 글로벌 AI 시장은 단순히 기업 간 경쟁을 넘어 국가 간 패권 경쟁이 되고 있다. 이제 AI는 미래 기술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반드시 정복해야만 하는 기술로 자리 잡았다.
이 흐름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하고 준비해야 할까?
오순영이 쓴 ‘AI 시대의 부의 지도’는 이런 질문을 파고 들면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한다.
KB국민은행에서 금융AI센터장을 맡고 있는 저자는 고객 중심의 금융 서비스를 위한 생성형 AI 기술 Biz 적용을 선도하는 산업계 AI 최고 전문가다.
저자의 이런 강점은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 동안 생성형 AI, 챗GPT를 다룬 여러 저술과 글들이 많았지만, 대부분 창의적인 업무를 보조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그러다보니 실제 생활에 적용하기에는 거리가 있었다.
반면 이 책은 교육, 의료분야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에 AI 기술이 미칠 영향력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금융 IT 분야의 전문가인 만큼 생성형 AI 기술을 자산 관리에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될 내용도 담았다.
이 책은 전체 2부 8장으로 구성돼 있다.
‘지금은 AI 시대’란 제목을 붙인 1부에서는 최근 뜨겁게 떠오르고 있는 챗GPT를 소개한다. 챗GPT는 단순히 기술 발전을 넘어서 기술 혁신과 대중적인 사용 가능성을 동시에 갖추며 인류의 디지털 혁명의 한 축이 되었다. 챗GPT는 잠시 주춤하는 듯했던 AI에 대한 대중의 관심에 다시 불을 지폈을 뿐 아니라 AI 기술 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되고 있다.
저자는 이런 일반론 뿐 아니라 AI 기업과 클라우드 사업자의 관계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글로벌 AI 기업과 클라우드 사업자의 연합은 필연적이며, AI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최적의 모델과 엔지니어링 스킬, 대규모 컴퓨팅 자원과 양질의 데이터, 사업화 툴이 필요하며, 협력과 동맹이 필수적이다.
4장에서는 AI의 특성과 문제점 등을 조명한다. AI 기술은 챗GPT를 기점으로 확실하게 상향 평준화되었고, 오픈소스 모델들의 등장으로 협업 생태계가 조성됐다. 그리고 이제는 실질적인 비즈니스 혁신으로 초점이 이동하고 있다. 환각이 생성형 AI의 해결해야 할 문제로 강조되는 가운데, 다른 관점에서는 이는 AI의 강력한 특성으로도 볼 수 있다.
2분의 제목은 ‘미래 부의 지도’다. 저자는 제목 그대로 2부에서는 AI가 우리들의 일상과 산업 지형도를 어떻게 바꿀 지에 대해 깊이 있게 톺아본다.
5장에서는 AI가 일자리를 위협할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챗GPT는 우리에게 일의 본질에 대해 고민하게 했고, 이제 본격적인 AI 에이전트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6장에서는 산업지도를 다시 그리고 있는 AI에 대해 알아본다. 생성형 AI의 등장은 웹 생태계를 변화시키며 검색엔진 시장을 위협하면서 새로운 검색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다. 7장에서는 AI 기술 변화로 바뀌는 기업 전략에 대해 조명해본다.
8장에서는 금융 웰빙을 위한 웰스테크를 살펴본다. 지금의 AI 기술은 금융 분야에서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용어와 설명으로 금융 지식을 전달해 재정적인 상황에 대한 조언과 결정을 도울 수 있을 정도로 발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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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부의 지도’를 그리기 위해선 AI를 제대로 알아야만 한다. 이 책은 바로 그 부분을 잘 짚어주고 있다. 따라서 AI 시대 성공 방정식을 원하는 사람들은 꼭 한번 읽어볼만한 책이다. AI 시대를 해석하는 능력이 부의 추월 차선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오순영 지음, 메이트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