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장서 밀린 구글, 검색 유료화 시대 열까

프리미엄 AI 검색 기능 유료화 검토…"구글 경영진, 서비스 출시 여부·시기 고민 중"

컴퓨팅입력 :2024/04/04 09:50

구글이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프리미엄 검색 기능 유료화를 검토하고 나섰다. 검색 기능에 비용을 부과하는 것은 첫 사례로, 현실화될 경우 검색 시장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된다.

4일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구글 엔지니어들은 최근 관련 서비스를 출시하기 위해 기술을 개발했으나, 경영진들은 출시 여부와 시기를 아직 결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은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에 특정 AI 기반 검색 기능들을 추가하는 등의 옵션을 검토 중이다. 지메일과 구글독스는 이미 제미나이 AI 어시스턴트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만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를 내놓는다고 해도 기존 구글 검색 엔진은 계속 무료로 유지된다. 구독 가입자들에게도 검색 결과와 함께 광고는 계속 표시된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 마운틴뷰에 있는 구글 본사. (사진=씨넷)

파이낸셜타임스는 유료화와 관련해 오랫동안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광고를 매출을 올린 구글이 검색 사용자들에게 비용을 지불하게 하는 첫 사례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구글은 지난해 검색 및 관련 광고에서 전체 매출 절반이 넘는 1천750억 달러 가량의 매출을 기록했다. 

그러나 이번 행보는 챗GPT 등장 이후 구글이 광고 사업을 위협하는 생성형 AI 기술에 대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 오픈AI가 2022년 11월 챗GPT를 공개한 이후 구글은 지난해 5월부터 실험적인 AI 기반 검색 서비스를 테스트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검색 생성 경험(Search Generative Experience) 실험 기능을 기본 검색 엔진에 추가하는 작업은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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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탓에 해당 소식이 알려진 후 시장에선 실망감을 드러냈고 주가는 장중 1%가량 하락하기도 했다.

만딥 싱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애널리스트는 "구글이 특정 AI 검색 기능에 대한 유료화를 통해 핵심 검색 광고 사업을 위축시키지 않으면서도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오픈AI가 소비자 구독을 통해 20억 달러의 구독 실행률을 달성한 것을 감안할 때 알파벳도 150억 달러의 구독 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