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스타3, 출고 전 과정에서 8.5톤의 온실가스 줄여

'출고 전 과정'에서 총 24.7톤 배출

카테크입력 :2024/03/26 14:02

스웨덴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Polestar)가 대형 전기 퍼포먼스 SUV 폴스타 3(Polestar 3)의 수명 주기 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s)를 26일 발표했다.

폴스타 3는 ‘출고 전 과정'에서 총 24.7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는데, 이는 2020년 폴스타 2 출시 당시 발표한 26.1 톤보다 낮은 수치이다.

폴스타 3 수명 주기 평가에 따르면 온실가스의 대부분은 알루미늄, 강철, 배터리 세 가지 구성 요소로 구성된 다양한 재료의 추출 및 처리 과정에서 발생한다.

폴스타 3 (사진=폴스타)

재료의 생산 및 정제 과정에서의 탄소 배출량이 전체의 68%를 차지하며 이중 알루미늄은 24%, 철과 강철은 17%, 그리고 배터리 모듈 생산이 24%를 차지한다.

폴스타 3의 야심찬 탄소 배출량 감축 목표는 출시 이후 출고 전 과정에 걸쳐 지속적으로 탄소 발자국을 줄여온 폴스타 2에서 영감을 얻었다.

폴스타 3의 전체 알루미늄 생산 중 81%, 그리고 리튬 이온 배터리 셀 모듈 생산과 양극 및 음극재 생산 과정의 경우 100% 재생 전력을 사용해 총 8.5톤의 온실가스(CO2e)를 줄일 수 있었다.

출고 전 과정(cradle-to-gate)에서의 폴스타 차량의 탄소발자국 (사진=폴스타)

폴스타는 재생 가능한 전기로 생산한 알루미늄을 구매하고 있으며, 그 범위를 강철까지 확대하는 새로운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전자장치와 타이어, 그리고 열가소성 플라스틱과 관련된 완전히 새로운 솔루션을 통해서도 탄소 발자국을 지속적으로 줄여 나갈 계획이다.

폴스타 3는 중국 볼보자동차 청두(Chengdu) 공장에서 생산되며, 추가적인 생산은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South Carolina)에서도 2024년 중반에 시작될 예정이다.

두 제조 공장 모두 100% 재생 가능한 전력을 사용하며, 미국 공장에서 생산되는 차량에 대해서는 별도의 수명 주기 평가(LCA)가 이뤄질 예정이다.

알루미늄과 배터리 개선을 통한 폴스타 3의 탄소 발자국 감축 (사진=폴스타)

프레드리카 클라렌(Fredrika Klarén) 폴스타의 지속가능성 책임자는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량의 대부분은 재료를 추출하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며 “생산 관련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이 남아 있고 혁신과 기후 솔루션으로서의 전기 자동차 역할을 강화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폴스타3가 입증한다”고 말했다.

이번 폴스타 수명 주기 평가에서는 최초로 차량 유지 관리 계산이 포함됐다. 수명 주기 동안의 차량을 충전하는데 발생하는 탄소 발자국은 사용된 전기에 따라 최소 28.5톤부터 최대 44.5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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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스타 수명 주기 평가는 글로벌 전략 및 환경 및 엔지니어링 컨설팅 회사 리카르도가 최초로 검토했으며 수명 주기 평가와 제품 지속 가능성 선언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폴스타 3의 국내 출시 일정은 미정이며, 추후 공개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