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조원태 선임 반대 국민연금…포스코 이사보수한도도 반대표

삼성물산 자기주식 취득 ‘반대’

헬스케어입력 :2024/03/15 11:03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가 14일 제4차 위원회를 열고 대한항공·포스코홀딩스·KB금융지주·하나금융지주·삼성물산 등의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 방향을 심의했다.

우선 수탁자책임위는 대한항공 정기 주주총회 안건 가운데 사내이사 조원태 선임의 건은 주주권익 침해 행위에 대한 감시의무 소홀을 이유로 ‘반대’했다.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에 대해서는 보수 금액이 경영성과에 비추어 과다하다고 판단, ‘반대’했다.

다만, ▲재무제표 승인 ▲사외이사 표인수 선임 ▲사외이사 허윤 선임 ▲감사위원 표인수 선임 ▲감사위원 허윤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홍영표 선임의 건 등에 대해서는 모두 찬성했다.

사진=국민연금공단

또 수탁위는 포스코홀딩스 정기 주총 안건 중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은 보수금액이 경영성과에 비추어 과다하다고 판단, ‘반대’했다.

하지만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사내이사 장인화·정기섭·김준형·김기수·유영숙 선임 ▲사외이사 권태균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박성욱 선임의 건 등에 대해서는 찬성했다.

이와 함께 수탁위는 KB금융지주의 주총 안건 중 ▲재무제표 승인 ▲기타비상무이사 이재근 선임 ▲사외이사 오규택·최재홍·이명활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권선주 선임 ▲감사위원 조화준·오규택·김성용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에 대해 모두 찬성했다.

이밖에도 하나금융지주 주총 안건인 ▲재무제표 승인 ▲사외이사 박동문·이강원·주영섭·윤심·이재민 선임 ▲사내이사 이승열·강성묵 선임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이정원·이재술 선임 ▲감사위원 원숙연·이재민 선임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에 대해 찬성했다.

아울러 수탁위는 삼성물산 정기 주총 안건 중 이익배당 및 이익잉여금처분 계산서 승인의 건에 대해 장기적인 주주가치 제고에 더 부합하는 이사회안에 ‘찬성’했다. 자기주식 취득의 건은 취득 규모가 과다한 점 등을 고려하여 ‘반대’ 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