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너, 유럽서 AI로 '삼성' 겨눈다..."제2의 중국"

유럽서 '100만 원 이상 고가 제품 주력' 전략 각오

홈&모바일입력 :2024/02/28 07:00    수정: 2024/02/28 10:07

중국 주요 스마트폰 기업 아너가 유럽 시장에 대한 남다른 각오를 밝혔다.

27일 중국 언론 지웨이왕에 따르면 MWC2024에서 아너의 자오밍 CEO가 "유럽은 아너의 중국 이외 두번째 '본토 시장'"이라고 말했다. 유럽을 중국 본토에 버금가는 주요 시장으로 삼겠단 의미다.

중국에서처럼 안드로이드 폰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겠단 야심이 녹아있다.  IDC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17.3%)에 이어 아너(17.1%)가 2위를 점유했다.

아직 유럽에서 점유율이 크지는 않지만 지난해 5위권에 들었다.

HONOR EU 1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유럽 스마트폰 출하량 기준 아너는 2%를 기록해 애플(30%), 삼성전자(29%), 샤오미(18%), 리얼미(3%)에 이어 5위에 올랐다.

유럽에서 안드로이드 폰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를 겨냥하고 있는 셈이다.

이를 위해선 우선 양적 성장보다 고급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게 중요하다는 게 회사의 생각이다.

자오 CEO는 "유럽의 전체 단말기 시장은 약 1억 대이며, 아너 제품의 평균판매가격(ASP)은 300유로(약 43만 3천 원)를 넘어서는 정도"며 "유럽에서 고급형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면서 올해 800유로(약 115만 5천 원) 이상 스마트폰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유럽에서 아너의 전략 중 하나가 수익이 더 많은 미들-하이엔드 제품에 주력하면서 애플, 삼성전자와 직접적으로 경쟁하는 것이다.

이번에 출시된 '매직 6 프로'의 해외 판매 가격도 1299유로(약 187만 원)다.

아너의 매직 6 프로 (사진=아너)

자오 CEO는 "유럽 시장에는 가성비 좋은 브랜드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애플과 진정으로 경쟁할 수 있는 고급 브랜드가 필요하다"며 "유럽 시장에 대한 장기적 계획을 고려했을 때 속도를 늦추고 유럽 시장을 제2의 본토 시장'으로 다뤄 하며 단순히 판매량 혹은 공격적인 공세로만은 안된다"고 설명했다.

아너가 '하이엔드'를 실현하기 위해 택한 수단은 인공지능(AI)이다.

일환으로 아너는 MWC2024에서도 플랫폼 수준의 AI 성능, 인간 중심의 교차 제어 시스템, 의도 인식 기반 인간-컴퓨터 양방향 인터페이스 등을 내놨다. AI가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이 아닌 운영체제, 단말기 등 제품의 모든 측면을 강화하는 기능으로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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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플랫폼 수준의 AI를 적용해 운영체제를 재구성하고 다양한 AI 업체와 협력해 AI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아너의 지난해 4분기 유럽 내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2% 증가했는데 이중 서유럽에서 31% 성장하면서 중부 및 동부 유럽에서의 21% 감소세를 상쇄했다"며 "아너는 이 지역에서 성장하려는 계획을 보여주듯 상품 포트폴리오를 크게 확장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