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세계 최대 랜섬웨어 조직 '락빗' 수장 추적…"현상금 200억"

컴퓨팅입력 :2024/02/23 11:02

미국 국무부가 랜섬웨어 조직 ‘락빗‘ 수장 체포를 위해 1천500만 달러(약 200억원)의 현상금을 내걸었다.

22일(현지시간) 해커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는 락빗 관련 정보제공에 대한 보상제안을 발표했다.

이번 보상 제안은 영국 국립범죄수사국(NCA) 주도로 11개국에서 공조한 락빗 저지 활동의 일환이다. 락빗 운영을 담당해온 락빗섭(LockBitSupp) 등 조직원의 신원 또는 위치 등 체포에 정보에 대해 최대 200억 원의 보상을 제공한다.

미 국무부가 락빗의 운영진 체포를 위해 200억 원의 현상금을 내걸었다(이미지=미 국무부)

보상금은 미국 법무부에서 운영하는 다국적 조직범죄 보상 프로그램(TOCRP)을 통해 제공한다. TOCRP는 초국가적 범죄 조직을 제재하고 해체하기 위한 지원책이다.

이 프로그램은 마약 밀매를 넘어 사이버 범죄, 인신매매, 돈세탁 야생동물 밀매, 무기 및 기타 불법 상품 밀매 등의 범죄 행위를 통해 생명과 지역사회에 직접적이고 중대한 해를 끼치는 초국가적 범죄를 다룹니다.

관련기사

초국가적 범죄 감소, 이를 가능하게 하는 금융 메커니즘의 붕괴, 회원 및 지도자의 체포 및/또는 유죄 판결로 이어지는 정보에 대해 최대 2천500만 달러의 보상을 제공할 수 있는 법적 권한을 국무장관에게 부여한다.

현상수배가 걸린 락빗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2천건 이상의 랜섬웨어 공격을 감행해 기업 운영 중단과 민감한 정보 파괴 또는 유출로 막대한 피해를 발생시켰다. 또한 기업들은 인질로 잡힌 데이터 등을 복구하기 위해 총 1억 4400만 달러(1천913억 원) 이상의 비용이 소비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