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현대해상과 AI 보험 서비스 구축

AI솔루션·인프라 도입 등 협업

방송/통신입력 :2024/02/15 09:30

SK텔레콤과 현대해상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보험 비즈니스 혁신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보험 서비스 영역의 AI 적용을 선도해 이용자 경험을 혁신하고, 보험과 ICT 사업간 협력을 통해 새로운 사업 영역을 발굴하는 등 양사 서비스,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됐다.

SK텔레콤과 현대해상은 보험의 AI 전환 차원에서 AI 기반 보험 서비스 구축을 검토한다. 현대해상 보험 비즈니스에 SK텔레콤의 AI 기술을 적용해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추진한다.

SKT 유경상 CSO(오른쪽)와 현대해상 정경선 CSO.

SK텔레콤이 보유한 AI 언어 모델인 에이닷 엑스(A.X) 거대언어모델(LLM)을 보험 업무에 적용해 이용자 문의에 빠르고 정확하게 답하는 AI 콜센터, 챗봇 서비스를 구축하고 현대해상 구성원 전용 LLM 프로세스 구축 등 업무 효율성 제고에도 나선다.

보험 인프라 분야 협업도 강화한다. LLM은 대규모 연산을 필요로 하는 만큼 이를 원활히 지원하기 위한 AI 인프라가 필수다. SK텔레콤은 에이닷 운영 기술 노하우를 활용해 현대해상에 최적화된 AI 인프라 구축에 기여할 계획이다.

양사는 SK텔레콤 에이닷 앱 내에서도 현대해상의 주요 보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협력할 예정이다. 보험 상품 관련 문의나 보험 청구 등 업무를 현대해상 앱과 동일하게 구현해 에이닷 이용자가 다양하고 폭넓은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아울러 에이닷의 통역콜 기능을 활용해 이용자 저변을 외국인으로 확대하는 등 양사 핵심 역량인 통신, 보험 경쟁력을 기반으로 신규 사업 모델 발굴에도 협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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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경상 SK텔레콤 최고전략책임자(CSO)는 “현대해상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보험 산업에서 AI 기반 이용 가치 혁신이 가속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의 핵심 플레이어에게 AI 기술 접목을 통해 AI 전환을 선도하는 글로벌 AI 컴퍼니로 빠르게 도약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경선 현대해상 CSO는 “글로벌 AI 컴퍼니를 표방하는 SKT와 긴밀히 협력하게 돼 기대가 크다”며 “에이닷 등 앞선 AI기술을 통해 보험 비즈니스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유의미한 결과물들을 만들어 낼 것”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