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디지털시민 프로젝트 1년 성과와 추진 방향을 논의하는 성과공유회를 18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 이삼봉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디지털시민 프로젝트는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디지털 세상을 만들기 위해 2022년 12월 22개 기업과 전문기관이 뜻을 모아 출범한 협력 체계다. 참여 기관들은 ▲교육 ▲기술 연구 ▲피해지원 3개 분과로 구분해 디지털 환경의 부작용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데 힘을 모으고 있다.
이 자리에서 디지털 시민 프로젝트 교육 분과는 건강한 디지털 시민 양성을 위한 윤리교육, 올바른 디지털 활용법 등의 확산을 위해 이화여대, 서울시 및 경기도 교육청, 한국언론진흥재단, 세브란스 병원의 협력 활동을 공유했다.
교육분과 분과장을 맡고 있는 이화여대 정제영 미래교육연구소장은 초등학교 저, 고학년 맞춤으로 제작된 디지털 시민 교육 과정을 서울시와 경기도 교육청 소속 40개 학교 약 4천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화여대 미래교육연구소에서 개발한 ‘디지털 시민 역량 진단 툴(DCAT)’을 활용해 개인별 교육결과 진단, 피드백, 보완 교육 등의 교육 체계를 고도화하는 과정도 병행됐다. 이 교육은 KT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이 공동으로 선발하고 육성한 90명의 ‘디지털 시민 서포터즈’가 지원했다.
피해지원 분과는 디지털 전환의 속도와 함께 가속화되고 있는 여러 디지털 범죄를 제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김앤장, 세종, 태평양 등 3대 법무법인과 워킹그룹을 구성해 ▲디지털 시민 교육 법제화 ▲디지털 스토킹 피해자 보호 강화 ▲디지털 성범죄 청소년 보호강화와 관련된 3개 법률의 개정안을 수립하였으며, 관련 의원실들과 협의해 발의를 준비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세브란스병원과 KT가 공동으로 개소한 ‘마음키움’ 교실에서는 디지털 중독 등 과몰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 대상 집단 심리치료를 진행하였으며, 메타버스 심리상담 플랫폼을 활용해 디지털 학교폭력 피해자의 상담을 진행하는 등 여러 유형의 피해자들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게 지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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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대 김은미 총장은 “지난 한 해 디지털 시민 프로젝트 참여기관들과 유기적 협력을 통해 강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었다”며, “디지털 심화시대 안에서 이러한 민간차원의 풀뿌리 협력이 더욱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실행 의제들을 발굴하고 협력체계를 더욱 더 공고히 해 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오태성 KT ESG경영추진단 상무는 “디지털 시민 프로젝트 참여기관의 지속적인 노력과 적극적인 협조에 감사드린다”며 “프로젝트 사무국으로서 KT는 앞으로도 건강한 디지털 사회 조성을 위해 주요 과제가 잘 실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