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AWS)가 ‘AWS 리인벤트(re:Invent) 2023’에서 제로 ETL(추출, 변환, 로드) 통합 기능 네 가지를 공개했다고 7일 밝혔다.
제로 ETL 통합은 고객이 복잡한 ETL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구축·관리할 필요 없이 데이터를 빠르고 쉽게 연결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에 발표된 통합 기능은 AWS의 제로 ETL 기반에 구축되어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 및 유지 관리의 부담을 덜어주고, 고객이 데이터 위치에 관계없이 모든 데이터를 빠르고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
새로운 아마존 오로라 포스트그레SQL, 아마존 다이나모DB, 아마존 RDS 포 MySQL은 아마존 레드시프트와 통합돼, 아마존 레드시프트 내의 여러 관계형 및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트랜잭션 데이터를 더 쉽게 연결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마존 커넥트 분석 데이터 레이크는 운영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웨어하우스, 데이터 레이크에 저장된 데이터를 직접 쿼리 할 수 있는 아마존 레드시프트 및 아마존 아테나의 연합 쿼리 기능과 고객이 분석 및 머신러닝(ML)을 위해 컨택 센터 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세일즈포스와 AWS 전반에서 데이터를 쉽고 원활하게 통합하고 보다 신속하고 개선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세일즈포스 데이터 클라우드와 AWS 스토리지, 데이터 및 분석 서비스가 통합됐다.
아마존 다이나모DB제로 ETL과 아마존 오픈서치 서비스의 통합을 통해 트랜잭션 데이터에 대한 전체 텍스트 및 벡터 검색을 실시간에 가깝게 수행할 수 있다. 비즈니스 운영을 최적화하고 사용자에게 더욱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고객들이 오픈서치 서비스를 사용해 다이나모DB의 트랜잭션 데이터에 대해 고급 검색 기능을 수행한다.
관련기사
- 킨드릴, AWS와 생성형 AI 도입 가속화 협력2023.12.07
- KOSA·메가존클라우드, 리인벤트 2023 국내기업 지원2023.12.03
- AWS,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새 기능 5종 발표2023.12.01
- 베스핀글로벌, AWS ‘올해의 글로벌 MSP 파트너상’ 수상2023.11.30
AWS 데이터 및 AI 부문 스와미 시바수브라마니안 부사장은 "AWS는 모든 유형의 데이터를 대규모로 저장하고 쿼리할 수 있는 업계 내 가장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해 데이터를 통한 고객의 혁신을 가속화한다”며 "비즈니스에서 더 많은 가 치를 창출하고 더 빠르게 혁신하기 위해서는 업무에 적합한 도구를 갖추는 것을 넘어, 조직 전체에 분산되어 있는 데이터를 통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새로운 통합 기능은 고객이 이러한 제로 ETL의 미래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AWS는 이 비전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고객이 전체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쉽게 통합하고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