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XL 반도체 설계자산(IP) 업체 파네시아가 CXL를 탑재한 AI 가속기로 세계 최대 규모의 IT 박람회 'CES 2024'에서 혁신상을 받았다.
CES 혁신상은 CES 행사를 주관하는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CTA)가 매년 전세계 최고의 전문가들을 모아 기술, 디자인, 혁신성이 가장 우수한 제품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수상작은 내년 라스베이거스의 CES 행사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AI 모델을 뒷받침하는 AI 가속 시스템의 구조는 처리하는 데이터의 양을 늘리는데 적합하지 않다.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대용량의 메모리가 필수적이지만, 가속 시스템의 핵심인 AI 가속기의 메모리 용량이 제한돼 있기 때문이다.
파네시아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I 가속기에 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Compute eXpress Link, CXL) 기술을 탑재한 CXL-활성화(Enabled) AI 액설레이터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CXL 기술을 바탕으로 무한대에 가까운 용량의 메모리 자원을 제공해 대규모 AI 를 고속으로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CXL은 가속기, 메모리 확장장치, 프로세서, 스위치 등 다양한 시스템 장치를 연결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CXL 스위치를 통해 다수의 가속기 및 메모리 확장 장치를 시스템에 연결함으로써, 시스템에 메모리 자원을 AI 응용이 필요로 하는 만큼 공급해줄 수 있다.
관련기사
- CXL 팹리스 스타트업 파네시아, 160억원 투자 유치2023.09.15
- 파네시아, 거대 AI 작업 효율 높이는 CXL 시스템 기술 선보여2023.08.09
- "CXL 3.0 IP 세계 최초 개발...메타·AMD 러브콜 받았죠"2023.10.30
- SK하이닉스 "CXL, 곧 상용화…서버에 활용"2023.05.25
파네시아는 가속기의 컨트롤러 내부에 CXL 3.0 컨트롤러를 도입해 AI 가속기가 CXL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파네시아 제품은 SSD에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존 시스템 대비 성능이 101배 향상됐다. 또 AI 계산, 가속기-호스트간 데이터 이동에 필요한 전력을 최소화해 시스템 운영비용을 큰 폭으로 감축할 수 있다.
정명수 파네시아 대표는 "파네시아가 이번 CES에서 공개하는 CXL 기술은 차세대 AI 가속시스템의 원천기술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AI 가속시스템뿐 아니라, 범용 서버로 구성된 데이터센터, 고성능 컴퓨터 환경에서도 혁신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