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우드넷 이동현 "서버 엔진 기술력 압도적, 게임 개발에 폭넓게 활용"

프라우드넷 지스타2023 B2B관에 부스 마련

디지털경제입력 :2023/11/17 14:00    수정: 2023/11/17 14:34

특별취재팀

[부산=최병준, 이도원, 김한준, 강한결 기자] "지스타2023 기간 네트워크 게임 서버의 필요성을 여러 게임사에 알릴 계획입니다. 프라우드넷은 압도적인 네트워크 성능과 서비스 우수성과 안정성 및 보안성 등을 모두 갖췄습니다. 더 많은 게임사와 협업 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프라우드넷 이동현 사업총괄은 17일 지스타2023 B2B관에 마련한 회사 부스에서 기자와 만나 "서버 네트워크 엔진사로 최고의 게임 개발 파트너가 되겠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프라우드넷은 MMO 게임에 최적화된 네트워크 서버 엔진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으며, 대형 게임사 뿐 아니라 인디 게임사와의 파트너쉽 강화에 팔을 걷어 붙였다.

이 회사가 개발한 엔진은 게임 규모에 대한 제한이 없으며, 모바일PC콘솔 등 멀티 플랫폼 지원과 블록체인 웹3 게임 개발에도 폭넓게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프라우드넷 이동현 사업총괄.

이동현 사업총괄은 "지스타 2023 B2B 전시관에 부스를 열고 프라우드넷의 기술력을 알리는데 집중하고 있다. 13년 이상 서비스하면서 쌓아온 기술력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지스타 참여를 결정했다"라며 "프라우드넷은 미국, 한국, 일본, 싱가포르 등 전세계 19개국 200여개의 프로젝트에서 기술력을 검증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게임 개발사 가운데 네트워크 게임 서버에 대한 니즈가 있으나 해결책을 찾지 못한 고객들을 만날 계획"이라며 "MMO를 비롯해 웹3, 메타버스 게임 개발에도 도움을 드릴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일문일답이다.

-프라우드넷이 지스타에 참가한 이유가 궁금하다.

이동현 사업총괄 "먼저, 국내를 넘어 국제 게임쇼로 명실상부 자리잡은 지스타에 참가하게 되어 개인적으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지난 8월 부산에서 열린 BIC(부산 인디 커넥트 페스티벌) 참가 이후 부산 벡스코에 올해만 두 번째 방문이다.

프라우드넷이 13년 이상 서비스된 프로젝트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BIC 행사에서 인디개발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인지도 조사에서 참여자 절반 이상이 '프라우드넷을 처음 들어본다'는 대답을 했다. 게임산업의 세대 교체가 이뤄진 만큼 저희가 더 바쁘게 움직여야한다고 생각한 계기가 됐다.

이에 게임 서버 엔진 프라우드넷을 홍보하기 위해 지스타 2023 B2B 전시관에 부스를 열고 참여를 결정했다. 게임 개발사 가운데 네트워크 게임 서버에 대한 니즈가 있으나 해결책을 찾지 못한 고객들을 만날 계획이다."

-프라우드넷은 어떤 기업인가.

"프라우드넷은 MMO 게임에 최적화된 네트워크 서버 엔진이다. 특히 P2P 기능은 여러 특허도 보유하고 있다. 프라우드넷은 올해 초 플레이댑이 인수한 후 게임 개발사들이 소규모 온라인 게임부터 대규모 멀티 플레이어 게임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개발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프라우스넷 지스타2023 B2B 부스 모습.

-서버 엔진은 게임 개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개발 기간 단축 또는 인력 운용 등에 대한 장점은 있나.

"게임 개발자들이 MMO 게임이나 관련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선 네트워크 서버를 구축해야한다. 하지만 구축 비용이나, 시간, 인력 등의 문제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고, 특히 안정성에 대한 리스크는 개발사가 오로지 책임져야 한다. 완성도 있는 콘텐츠를 개발했더라도 서비스 안정성에 대한 리스크 때문에 노력이 수포로 돌아갈 수 있다.

프라우드넷은 13년 이상 축적한 게임 서버 엔진 개발 및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미국 한국 일본 싱가포르 등 세계 19개국 200여개의 프로젝트에서 기술력을 검증했고, 미국 특허와 국내 특허도 보유하고 있다. 올해 초에는 아마존 웹 서비스로부터 AWS Qualified Software 배지를 획득했다. 게임 서버 엔진으로서 압도적인 네트워크 성능과, 서비스 우수성과 안정성 및 보안성 등을 골고루 인정받은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사용 비용에 대한 부담은 없나.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프라우드넷에 대해 '좋은데 너무 비싸다', '대기업만 쓰는 거 아닌가'라는 인식이 강했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최근 기존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가격 세분화 정책으로 인디 게임사부터 대형게임사까지 폭넓게 사용되는 서버 네트워크 엔진사로서 최고의 파트너가 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가장 큰 변화는 개발 환경과 동시접속자수 50명 미만 게임에 대해선 무료 지원이다. 각 개발사는 CCU (동시접속자수) 구간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엔진을 제공받을 수 있다. 기존대비 50%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프라우드넷 서버 엔진은 클라우드 서버와 비교해 어떤 차이가 있나.

"클라우드 서버는 인프라에 해당한다. 물리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프라우드넷은 게임 네트워크 환경을 최적화 시켜 주는 미들웨어다. 인프라에 프라우드넷을 설치하여 낮은 수준의 인프라 환경에서도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인프라비용의 절감, 최적의 게임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이점을 제공한다."

프라우드넷 이동현 사업총괄.

-모바일 PC 콘솔 등 멀티플랫폼에도 대응이 가능한가.

"멀티플랫폼 환경을 지원하고 있다. 네트워크는 표준 기반에서 작동을 하고, 프라우드넷만의 특허 기술로 최적화를 제공하기 때문에 모바일, PC,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 할 수 있다."

-파트너사 중 기억에 남는 곳이 있나.

"사명을 언급하기는 어려우나, 기존에 프라우드넷을 사용했었는데 다음 프로젝트에서 다른 엔진을 사용했다가 서비스에 이슈가 발생해 다시 프라우드넷을 사용했던 파트너사가 있다. 프라우드넷의 안정성이 재조명된 케이스로 쉽고, 빠르게 개발 할 수 있는데다 서버환경의 안정성이 입증된 측면에서 파트너사의 주저함을 덜었던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내년에는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파트너사를 확대할 계획인가.

"우선 산학협력을 매우 중요한 축으로 생각하고 있다. 서버 개발이라는 큰 허들로 주로 클라이언트 기반의 싱글 게임 위주의 인디 게임만 개발하는 학생들에게, 프라우드넷이라는 솔루션을 통해 온라인, MMO 장르에도 도전해보시길 추천 드린다. 비용 부담 없이 프라우드넷을 사용해서 좋은 게임 콘텐츠를 만들어 주시길 바라는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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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한 말씀.

"블록체인 웹3(WEB3)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메가 트렌드로 인지하고 있다. 알려진 바와 같이 프라우드넷은 웹3 서비스에 특화된 플레이댑의 솔루션들과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다양한 웹3 기술이 준비 되어 있고, 이들을 프라우드넷에 탑재해 MMO를 넘어 메타버스에 이르는 웹3 게임시장으로의 진입에 편의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기존 게임도 프라우드넷을 통해 쉽게 웹3로의 전환 할 수 있을 걸로 기대한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