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디컴퍼니-광운대, 로봇산업 손잡고 글로벌 진출 모색

첫 산학협력 맺고 다양한 로봇 서비스 개발·기술이전 계획

홈&모바일입력 :2023/09/21 10:16    수정: 2023/09/21 10:19

국내 서빙로봇 선두 기업 브이디컴퍼니가 광운대학교와 국내 서비스로봇 발전을 위한 산학협력에 나선다. 이번 협력은 브이디컴퍼니의 첫 산학협력이다. 광운대 로봇학부는 국내 최초 로봇 전공학부다. 브이디컴퍼니는 광운대 로봇학부와 함께 글로벌 진출이 가능한 다양한 로봇 서비스 개발과 서비스로봇의 기술이전을 위해 추가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브이디컴퍼니는 광운대와 20일 서울 노원구 광운대 화도관에서 국내 로봇산업 육성·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서빙로봇 기탁식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은 산학 협동체제를 구축하고 로봇 산업 육성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교류뿐만 아니라 국내 서비스로봇 산업의 성공적 발전을 위해 마련됐다.

두 기관은 공동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구축한다. 산학 연구과제 수행과 연계해 기술·학술정보 등을 교류하고 서비스로봇 산업 분야 우수인력 육성도 추진한다.

브이디컴퍼니의 서빙로봇 '케티봇'이 광운대학교 중앙도서관에서 무인반납된 도서를 반납 데스크까지 이송하고 있다. (사진=브이디컴퍼니)

주요 협약 내용으로는 브이디컴퍼니의 서빙로봇 기부, 교수·학생 자율주행로봇 연구활동 지원, 로봇 설치·제어 및 상용화에 필요한 협력 지원 등의 상호 협력 내용이 포함됐다.

또한 브이디컴퍼니는 광운대학교 로봇학부와 기술자문단을 구성해 서비스로봇 분야 산학 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브이디컴퍼니는 향후 광운대 로봇학부 기술자문단과 정기적인 산학 교류를 진행해 미래 사업에 대한 조언, 기술 자문 및 컨설팅을 진행하게 된다.

이번에 브이디컴퍼니가 기탁한 로봇은 브이디컴퍼니의 대표 서빙로봇 '푸두봇', 프리미엄 서빙로봇 '벨라봇', 소형매장 서빙로봇 및 안내로봇 '케티봇' 등이다. 푸두봇과 벨라봇은 로봇학부 교수진의 연구용으로, 케티봇은 광운대 홍보 및 학생들의 로봇 전환(RX) 체험용으로 활용된다.

특히 케티봇의 경우, 로봇학부 전공자 및 관련 동아리 학생들이 학교 및 건물 소개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한다. 브이디컴퍼니와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함판식 브이디컴퍼니 대표는 "브이디컴퍼니의 축적된 경험 및 노하우와 광운대학교의 우수한 인적 자원 교류를 통해 국내 서비스로봇 산업의 발전에 시너지를 낼 것"이라며 "당사 역량을 지원해 산학형 인재 성장 환경을 조성하고 대한민국 서비스로봇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종헌 광운대학교 총장은 "광운대는 산업체와 다양한 기술협력 및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다"며 "이번 협업을 기반으로 앞으로 광운대를 대한민국 로봇 산업의 인재를 육성하는 요람으로 키워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