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캘리버 플랫폼, '인텔 16' 공정용 인증 획득

인텔 IFS와의 협업 강화로 고객사 IC 설계에 도움

반도체ㆍ디스플레이입력 :2023/08/21 10:48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지멘스 EDA 사업부는 자사의 IC 설계 검증용 '캘리버 nm플랫폼' 툴이 인텔의 '인텔 16' 공정용으로 완전한 인증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인텔 16 공정용으로 인증된 캘리버 nm플랫폼 툴 제품으로는 '캘리버 nmDRC, 캘리버 YieldEnhancer, '캘리버 PERC' 및 '캘리버 nmLVS' 소프트웨어가 있다.

지멘스 로고(사진=지멘스)

이번 인증으로 지멘스의 캘리버 및 인텔의 IFS(인텔파운드리서비스) 고객은 인텔 16 공정 기술이 제공하는 융통성, 전력 효율성 및 최적화된 성능을 자신들의 차세대 설계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인텔 16은 평면 노드로부터 FinFET(핀펫) 기술로 나아가는 관문으로서, 16nm급의 성능을 보다 적은 수의 마스크와 보다 간단한 백엔드 설계 규칙으로 제공한다. 인텔 16은 업계 최고의 RF 및 아날그 기능을 제공하므로 스토리지 컨트롤러, RF(WiFi, BT), mmWave, 국방, 항공우주, 정부 및 소비자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적합하다.

또한 이번 인증은 지멘스와 IFS 간 파트너십의 최신 이정표에 해당된다. 지멘스EDA는 인텔의 'EDA 얼라이언스' 창립 멤버다. 해당 프로그램은 IFS의 최첨단 공정 기술로 제조되는 차세대 시스템온칩(SoC)의 설계 및 제조를 위한 생태계 구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관련기사

EDA 얼라이언스를 통해 지멘스와 그 EDA 고객들은 IFS 공정 및 패키징 기술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툴과 흐름을 최적화하고 향상시켜 인텔의 기술 역량 실현을 극대화할 수 있다.

라훌 고얄(Rahul Goyal) 인텔 부사장은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지멘스의 캘리버 nm플랫폼 툴을 인텔 16 공정 기술용으로 인증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를 통해 업계의 모든 설계 팀에 IC 시장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해 큰 역량을 부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