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닐 라벨을 없앤 속보이는 페트병을 편의점에서도 만날 수 있게 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7일 상의회관에서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와 ‘GS1 QR 활용을 통한 페트병 無라벨 확산과 재활용 촉진’ MOU를 체결했다.
기존 QR 코드는 인터넷 주소(URL) 표시가 가능해서 스마트폰을 통해 상품정보나 동영상을 제공하는데 널리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QR에는‘상품 식별코드’가 없어 유통매장에서 계산용으로는 활용할 수 없었다. 그러다 보니 기존 QR을 적용한 無라벨 생수를 출시해도 낱개 판매는 어렵고, 묶음 포장 후‘상품 식별’바코드를 비닐 포장위에 추가로 찍어야 했다. 대형마트에서만 無라벨 생수를 만날 수밖에 없던 이유다.
차세대 QR인‘GS1 QR’은 유통매장에서의 계산을 가능케 하는 ‘상품 식별코드’를 포함하고 있다. 필요에 따라 소비기한, 이력추적코드 등도 추가로 표시할 수 있어, 無라벨 생수병 제조에 적합한 QR코드다. 또한 제조·유통업체뿐 아니라 소비자까지 함께 사용할 수도 있어 전 세계 유통업계가‘GS1 QR’도입에 나서고 있다. 전 세계 116개 회원국을 기반으로 하는 GS1은 한국 사무국을 대한상의에 두고 있다.
대한상의는 제주개발공사를 지원해 ‘GS1 QR’을 8월말부터 생산, 출시되는 제주삼다수 제품 3종의 뚜껑에 적용하고, 이후 단계적으로 전 제품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 생수판매 1위인 제주삼다수의 도입에 따라 ‘GS1 QR’은 생수업계 전체로 확산될 전망이다. 이로써 지금까지 묶음단위로 판매되는 생수에만 주로 적용되었던 無라벨 페트병이 낱개단위로 판매되는 생수에도 확대 적용돼 페트병 재활용률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 경제계, 역대급 무더위에 에너지 절약 나서2023.06.25
- 환경부, 재활용부과금 징수유예…어려운 기업 부담 완화2023.08.14
- 대한상의·환경부, 플라스틱 재활용 촉진위한 지원책 강구2023.06.27
- 이마트·SSG닷컴·지마켓, 페트병 재활용 ‘원더플 캠페인’ 공동 추진2023.06.15
환경부가 페트병 재활용 촉진을 위해 추진 중인 無라벨 정책에서도 2026년 1월 1일부터 모든 생수 페트병의 포장 라벨을 없애고 대신 병뚜껑에 QR 코드를 인쇄해서 상품정보를 제공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GS1 QR이 생수 페트병뿐만 아니라 다른 소비재 상품 포장의 無라벨 확산 및 재활용 촉진에도 활용될 수 있도록 교육·설명회, 바코드 검증서비스 등의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글로벌 GS1 표준을 활용한 유통업계의 친환경 노력이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