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 커머스 고공성장...SKT ‘티딜’ 상반기 거래액 1천억 돌파

빅데이터 추천과 생성AI 활용 개인 최적 맞춤형 서비스 고도화

방송/통신입력 :2023/08/14 09:06

AI 큐레이션 문자 커머스 ‘티딜’의 올해 상반기 거래액 1천억원을 돌파했다.

SK텔레콤은 티딜이 올 상반기에 전년 동기 대비 81.5% 성장한 1천69억원의 거래액을 달성했다고 14일 밝혔다.

티딜 거래액은 2020년 서비스 론칭 이후 ▲2021년 894억원 ▲2022년 1천374억원을 기록하는 등 연평균 50~60%대의 높은 성장률을 이어가고 있다.

또 티딜은 올해 출시 4년차를 맞아 주력 판매 상품도 빠르게 다변화시키고 있다. 그간 주요 판매 분야였던 일반식품과 건강식품 등에서 점차 디지털가전과 패션의류, 패션잡화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올해 6~7월 여름철 매출 분석 결과, 디지털가전이 처음으로 식품을 제치고 카테고리별 매출 비중 1위를 차지했으며, 여행과 티켓 판매가 대폭 늘어나는 등 다양한 상품 영역에서 소비자 이용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가전의 매출 비중은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2022년 2위(22.5%)에서 올해 1위(27%)로 올라섰다. 여행티켓과 패션잡화도 전년 대비 각각 9위(3.2%)5위(5.7%), 8위(3.3%)7위(4.8%)로 상승했다.

육류도 돈팡(돼지고기), 강강술래(갈비탕), 까칠한 박여사(한우), 우리집 춘천 왕 닭갈비(닭) 등으로 매출 10위 안에 4개 품목이 포함되며, 지난해 성수기에 1개 품목이었던 것에 비해 큰 폭의 증가 추세를 보였다.

티딜 매출의 다변화는 공급되는 상품과 브랜드가 다양해지는 것은 물론 빅데이터 및 AI 큐레이션에 기반한 맞춤형 상품 추천 등이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문자 메시지로 쇼핑을 제안하는 문자 구독 커머스는 소비 수요 데이터 분석 역량이 핵심이다. 짧은 텍스트로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핵심 상품을 추천하고, 이용자의 소비 의사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이를 위해 티딜은 상품 판매 문자를 AI가 추천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라이프스타일과 관심사를 기반으로 고객을 분류하고, 생성형 AI에게 최적의 상품 카테고리를 추천하게 했다. 이러한 AI 추천 방식을 실험한 결과, 기존 대비 문자 클릭율이 최대 16%까지 증가했다. 티딜은 이를 기반으로, 마케팅 담당자가 작성하는 맞춤형 마케팅 문구를 생성형 AI 모델로 대체하는 등 그 활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신상욱 SK텔레콤 광고사업담당은 “티딜은 SK텔레콤만의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꼭 필요한 상품을 찾아내고 온라인 최저가로 모든 상품을 무료 배송하고 있다”며 “앞으로 SK텔레콤만의 기술력을 활용해 고객에게 더욱 큰 혜택과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