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뷰어,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 경기력 향상 지원

컴퓨팅입력 :2023/07/06 09:39

팀뷰어는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포뮬러 원(F1) 팀의 경기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원격연결 솔루션 ‘팀뷰어 텐서’를 지원한다고 6일 밝혔다.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팀은 팀뷰어 텐서를 활용해 연습 주행 및 예선전 동안 중요 데이터를 다룬다.

국제자동차연맹(FIA)의 자동차 경주대회 포뮬러 원은 1천분의 1 밀리초에 승부를 가릴 만큼 치열한 경주다.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은 경기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모든 운영 단계에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전방 드롭다운 화면을 확인하는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팀의 루이스 해밀턴

현장의 트랙사이드 및 공장 내의 경주 지원실에 상주하는 엔지니어들과 팀의 드라이버가 순간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상호 간 중단 없는 소통이 필수적이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 비디오 및 텔레메트리에 실시간으로 접근하는 것이 레이스 전략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텔레메트리는 차량의 센서를 통해 속도, 가속도, 브레이크 압력, 엔진 RPM, 타이어 온도 등 다양한 정보를 측정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시스템을 통해 전송하는 원격 기술이다.

특히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은 팀뷰어의 원격 연결 솔루션을 도입해 데이터 원격 접근을 개선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우승을 거두는 등 계속해서 한계를 뛰어넘고 있다. 과거 팀은 소프트웨어 안정성 문제로 드라이버에게 실시간으로 정확한 데이터를 전달하는 데 어려움이 겪었다. 하지만 조직 전체에 팀뷰어 텐서를 원격 연결 플랫폼으로 성공적으로 구현한 후, 팀은 차고 트랙사이드의 드롭다운 화면 데이터 피드에 다시 팀뷰어를 활용하기로 결정했다.

팀뷰어 텐서는 뛰어난 보안, 확장성 및 관리 용이성을 갖춘 엔터프라이즈용 원격 연결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는 연습 주행과 예선전 동안 차량 내 드라이버에게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실시간 데이터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다. 여기에는 날씨 업데이트, 주행 계획, 전략 인사이트, 경쟁팀 분석, 라이브 피드 TV, 주행 재생 및 온트랙 영상 등의 데이터가 포함된다.

팀뷰어 텐서는 모든 의사 결정이 정확한 최신 정보를 기반으로 이뤄지도록 지원해 각 주행에 대한 팀의 전략을 강화한다. 데이터 보안 측면에서 중요한 엔드투엔드 암호화와 조건부 액세스 정책도 제공한다.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의 리카르도 무스코니 트랙사이드 퍼포먼스 책임자는 "연습 주행 세션 중에는 드라이버에게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데, 팀뷰어 텐서 도입으로 트랙에서 작업하며 드라이버와 소통하는 방식을 크게 개선했다"고 밝혔다.

스티브 라일리 IT 및 서비스 운영 책임자는 "팀뷰어는 다른 그 어떤 솔루션보다 빠르고 안정적이며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며 “0.001초에 따라 경기 결과가 달라지며 드라이버와 엔지니어 간의 소통이 매우 중요한 상황에서 팀뷰어 텐서는 우리 팀이 뛰어난 성적을 낼 수 있는 비결”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피터 터너 팀뷰어 최고상업책임자는 "그랑프리를 지원하는 모든 기술은 경기가 열리는 주말의 레이스 진행 속도에 맞춰 구현될 수 있어야 한다”며 “경기 중간에 드라이버가 필요한 데이터에 액세스하는 데 1초만 지연되더라도 그랑프리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엔터프라이즈 원격 연결 플랫폼인 팀뷰어 텐서는 이러한 성능 요구 사항을 완벽히 충족할 뿐만 아니라, 보안 기능이 탑재돼 팀이 보유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다”며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성, 속도 및 보안으로, 이 모든 것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팀뷰어 텐서"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