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윈도 코파일럿 공개…'생성 AI 사이드바 배치'

[빌드 2023] 개발자 돕는 거대 AI 기반 PC 플랫폼

컴퓨팅입력 :2023/05/24 00:01    수정: 2023/05/24 08:35

마이크로소프트가 생성AI 기능을 윈도11에 투입했다. 윈도11은 '윈도 코파일럿'이란 기능을 통해 거대한 생성 AI 모델을 활용하는 PC 플랫폼으로 진화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3일(현지시간) 미국 시애틀에서 개최한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 '마이크로소프트 빌드 2023'에서 '윈도 코파일럿' 기능을 비롯한 윈도 플랫폼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윈도11에 탑재되는 '윈도 코파일럿'은 오픈AI GPT-4 모델을 활용한 대화형 AI 인터페이스다. 윈도11 작업표시줄 중앙에 위치한다. 윈도 코파일럿을 열면 화면 오른쪽 사이드바에서 이용하게 된다.

윈도11 윈도 코파일럿

1세대 AI 비서였던 '마이크로소프트 코타나'가 작업표시줄에서 검색창 팝업 형태였던 것과 달리 한번 활성화하면 별도 종료전까지 항상 사이드바로 떠 있다.

윈도 코파일럿은 복사 및 붙여넣기, 스냅 지원, 캡처도구, 개인설정 등의 모든 윈도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콘텐츠 재작성이나 요약, 설명 등을 요청할 수도 있다.

빙 챗처럼 간단한 것부터 복잡한 것까지 다양한 질문을 윈도 코파일럿에 할 수 있다. 여행을 위한 항공편 및 숙소 예약부터 전문 업무를 위한 문서 초안 작성도 가능하다.

빙챗에 도입된 플러그인과 오픈AI 챗GPT 플러그인을 윈도 코파일럿과 통합할 수 있다.

윈도 코파일럿은 6월중 윈도11 미리보기로 제공될 예정이다.

생성AI 기반으로 화상통화나 동영상에 자동으로 자막을 달아주는 윈도11의 '랑브 캡션' 기능은 한국어를 포함해 21개 지역의 10개 언어를 추가 지원한다.

Win32 앱은 새로운 격리 기능을 사용해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개발자는 Win32 앱의 주요 윈도 서브시스템에 대한 무단 접근을 방지할 수 있다.

윈도365 클라우드PC는 사용자 윈도11 PC와 더 긴밀하게 통합된다. 새로운 윈도365 부팅 기능을 이용해 사용자 PC에서 클라우드PC를 직접 로그인해 기본 윈도 환경으로 지정할 수 있다. 이후 기기 전원을 켜면 윈도365 클라우드PC로 곧장 로그인해 진입할 수 있다.

윈도11의 보안을 강화해 이용자 존재 센서 정보에 대한 접근을 관리하는 앱 개인정보 보호 설정을 제공한다. 현재 장치에 인식된 VPN 연결을 작업 표시줄에서 방패아이콘으로 확인할 수 있다.

윈도11의 새로운 기능은 다음달 배포될 '윈도11 22H2 업데이트' 비보안 미리보기 릴리스에서 체험할 수 있다.

■ AI 모델 학습부터 추론까지 일관된 개발 경험

작년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AI 모델 학습과, 기기 및 엣지 환경에서 추론을 하나의 개발 흐름으로 묶는 '하이브리드 루프'란 개발 패턴을 선보였다.

AI 모델 개발은 대규모 데이터 기반의 학습을 위해 방대한 클라우드 인프라에서 이뤄진다. 이렇게 개발된 AI 모델을 실제 환경에서 활용하는 '추론'은 클라우드 환경에 남아 이뤄지기도 하지만, GPU나 NPU를 탑재한 윈도 기기에서 이뤄질 수 있다. 개발자는 학습한 AI 모델을 기기에서 구동하기 위해 디바이스 최적화 같은 과정을 수행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하이브리드 루프는 AI 모델 추론을 클라우드에서 기기로 쉽게 가져올 수 있는 일관된 도구를 제공한다. ONNX 런타임은 클라우드와 디바이스의 CPU, GPU, NPU 등에 동일한 API를 지원한다. 앱의 AI 기능은 기기의 로컬 자원을 사용하다가 필요에 따라 클라우드의 자원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된다. 애저ML에 배포된 모델이나 애저 오픈AI 서비스에도 연결 가능하다. 몇줄의 코드로 클라우드 엔드포인트를 지정하고, 클라우드 사용 기기에 대한 기준을 정의할 수 있다.

ONNX 런타임

AI 모델의 압축, 기기 최적화, 컴파일을 위한 전용 도구체인인 '올리브'를 이용해 하드웨어 대상에 맞게 모델을 최적화할 수 있다. 윈도, iOS, 안드로이드, 리눅스 등에서 ONNX 런타임을 이용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서피스 스튜디오 2+를 비롯해 에이서, 에이수스, 델, HP, 레노버, 삼성전자 등의 PC에 장착된 엔비디아 GPU를 활용해 윈도에 사전최적화된 돌리 2.0, 스테이블디퓨전, 엔비디아 네모 등의 트랜스포머 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AI 전용 가속기인 NPU '퀄컴 스냅드래곤 8cx Gen3' 장착 기기에서 ONNX 런타임과 올리브를 사용하면 '퀄컴 AI 엔진 다이렉트 SDK'를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다. AMD 라이젠, 인텔 메테오레이크 등도 ONNX 런타임을 지원하게 된다.

■ 개발 워크플로우 통합하는 '윈도11 데브홈'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개발 환경인 '데브홈(DevHome)'을 공개했다. 윈도11의 데브홈은 더 쉽고 빠른 설정을 위한 윈겟(WinGet)' 구성, 향상된 파일시스템 성능을 위한 '데브드라이브', 모든 것을 추적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대시보드 등을 제공해 개발 작업의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한다.

데브홈에서 깃허브에 쉽게 연결하고 관심있는 저장소를 코딩하도록 설정해 필요한 도구와 패키지를 쉽게 설치할 수 있다. ARM 전용 개발환경인 '마이크로소프트 데브박스'나 깃허브 코드스페이스를 사용해 클라우드 내 코딩 환경을 구성할 수도 있다.

개발자는 많은 클릭, 여러 도구 로그인, 최적 아닌 파일 시스템 성능 탐색, 컨텍스트 전환 등을 통해 수동으로 개발 환경을 설정해야 한다. 이런 중단은 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윈도11 데브홈 대시보드

새로운 윈겟 구성으로 몇번의 클릭으로 수시간 안에 코딩을 시작할 수 있다. 새 시스템을 설정하거나 새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수동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고, 적합한 버전의 소프트웨어 패키지와 프레임워크, 도구, 설정 등을 검색하는 수고를 없앨 수 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윈겟 구성파일 실행 명령어만 넣으면 된다.

데브드라이브는 고성능과 보안을 갖춘 개발자를 위한 전용의 스토리지 볼륨이다.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의 새로운 성능 모드 기능과 복원파일시스템을 결합해 파일 I/O 시나리오의 빌드 시간에서 파일시스템을 30% 개선한다. 데브홈에서 환경 설정 프로세스의 일부로 데브드라이브를 설정할 수 있다. 프로젝트 소스코드, 작업 폴더 및 패키지 캐시 등을 호스트할 수 있다. 데브드라이브는 현재 평가판으로 이용가능하다.

데브홈의 맞춤형 대시보드는 윈도, 클라우드, 웹, 모바일, AI 등 모든 유형의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는 정보를 모아서 제공한다. 깃허브 위젯으로 중앙 위치에서 모든 코딩 작업과 풀 요청, 프로젝트 추적 등을 하고, CPU와 GPU 성능을 추적하는 시스템 위젯을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Arm용 윈도 기반의 개발을 가속하기 위한 '윈도 데브킷 2023'도 업데이트됐다. 비주얼스튜디오, 닷넷, 윈도 등이 Arm 지원을 확장하고 있다.

■ 윈도11 스토어도 생성 AI로 무장

윈도11의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도 생성 AI 기능으로 재무장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는 AI 앱 전용 섹션인 'AI 허브'를 도입한다. 스토어의 AI 허브는 다얀한 AI 서비스와 앱을 보여준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의 파트너센터에 앱 검색을 최적화하기 위해 AI 생성 키워드를 도입한다. AI가 최적의 검색 태그를 생성하고 제안한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검색 결과에 노출될 가능성을 높여준다.

윈도11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AI 허브

AI가 각 앱의 리뷰를 요약을 생성해 소비자에게 보여준다. 인기 앱의 경우 수천개의 리뷰를 갖고 있는데, 이런 리뷰를 빠르게 요약해 평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관련기사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광고(Ads)는 150개 지역으로 확대된다. 빙닷컴의 검색 결과 상단에 앱 광고를 노출할 수 있고, 스토어의 스포트라이트 섹션에 광고를 표시할 수 있다.

파노스 파네이 마이크로소프트 최고제품책임자(CPO)는 "개발자는 윈도 장치를 여는 순간부터 궁극의 생산성 도구를 간편하게 사용해 최고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며 "윈도는 고객을 위한 최첨단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최고의 플랫폼을 제공하고, 최소한의 비용과 노력으로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플랫폼"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