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회 등 5개 학회, 6월 8~10일 제주대서 통합학술 대회 개최

디지털플랫폼과 경영정보 관련 논문 200여편 발표···고진 디플정위원장이 기조강연

컴퓨팅입력 :2023/05/01 17:51    수정: 2023/05/23 08:58

경영정보 관련 국내 5개 학회가 디지털플랫폼과 경영정보 역할을 주제로 개최하는 매머드 통합 학술대회가 오는 6월 8일~10일 2박3일간 제주대에서 열린다. 행사에는 대학, 기업, 연구소, 정부, 공공기관에서 200편 이상 학술논문이 발표된다. 특히 여성 경영정보학자 세션과 젊은 학자 세션, 박사과정생을 위한 PDS 세션을 마련했고, 국내 ERP명가 영림원이 후원하는 'ERP 대학(원)생 아이디어 공모전'과 시상식도 열린다. 기조연설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고진 위원장과 서강대 김용진 교수, LG CNS 홍진헌 상무가 한다.

한국경영정보학회(회장 김종원)는 한국빅데이터학회(회장 신경식),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회장 김근형), 한국정보시스템학회(회장 이영찬), 한국지식경영학회(회장 김범수) 등 4개 학회와 공동으로 오는 6월 8일~10일 '디지털플랫폼 성공을 위한 경영정보학의 역할: Leveraging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for Digital Platform Success'을 주제로 정부·학계·기업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3 춘계통합학술대회'를 제주대에서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행사는 김종원 한국경영정보학회장 개회사로 시작한다. 이어 환영사는 김일환 제주대 총장이, 축사는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김한규 민주당 의원·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오영훈 제주도지사·한훈 통계청장이 각각 한다.

세상을 바꿔가는 디지털플랫폼과 관련한 특별 강연도 마련됐다.  ▲네이버 클로바 하정우 센터장의 챗GPT(ChatGPT) ▲조폐공사 임도현 이사의 DID ▲바이브컴퍼니 윤준태 소장의 인공지능 ▲틸론 최백준 대표의 메타버스 ▲명지대 권대중 교수의 프롭테크 ▲통계청과 제주관광공사, 부산관광공사의 빅데이터 플랫폼 세션이 준비됐다. 

학술대회 시상식도 열린다. 대상으로 과학기술정통부 장관상 2점(기관과 개인)과 통계청장상 2점(기관과 개인)이 수여된다. 이외에 특별공로상과 경영정보학 연구 게재 (최)우수논문상, 학술대회 (최)우수논문상, 영림원의 ERP 공모전 (최)우수상 시상이 진행된다.

관련기사

김종원 한국경영정보학회장(동의대 교수)은 "디지털플랫폼은 인공지능(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 신기술과 함께 경제, 사회 전반에 디지털 변혁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민간의 혁신 서비스 경험을 촉발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플랫폼의 성공을 위해서는 이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경영정보학적 이해와 기술이 필요하다"면서 "이번 통합 학술대회는 관련 분야 기업 및 공공 전문가와 교수들의 활발한 발표와 토론을 통해 디지털플랫폼 성공과 가치창조를 위한 여러 시각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통합학술대회 조직위원장을 맡은 이상근 교수(서강대 경영학부)는 "이번 통합학술 대회를 통해 디지털플랫폼의 성공을 위한 교육 커리큘럼 개선안과 플랫폼 확산에 따른 국민 편익 방안을 경영정보학적 입장에서 찾고자 한다"고 밝혔다. 학술대회의 상세 문의는 한국경영정보학회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학회 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김종원 한국경영정보학회장(동의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