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D브리핑] 이번 주 꼭 챙겨봐야 할 뉴스

디지털경제입력 :2023/04/02 10:36    수정: 2023/04/03 13:04

지디넷코리아는 IT 업계의 이슈를 미리 체크하는 ‘이번 주 꼭 챙겨봐야 할 뉴스’를 시작합니다. ‘꼭 챙길 뉴스’에는 정보통신, 소프트웨어(SW), 전자기기, 소재부품, 콘텐츠, 플랫폼, e커머스, 금융, 디지털 헬스케어, 게임, 블록체인, 과학 등의 소식을 담을 예정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의 월요병을 조금이나마 덜어 줄 ‘꼭 챙길 뉴스’를 통해 한 주 동안 발생할 IT 이슈를 미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편집자주]

삼성전자-LG전자, 1분기 잠정실적 발표

4월 첫째 주 삼성전자와 LG전자가 1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합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DS) 사업부문의 부진으로 1분기 매출 64조6천억원으로 전년대비 16.8%, 영업이익은 1조5천억원으로 전년보다 무려 89.3%나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부 증권사에서는 삼성전자가 반도체 부문에서 최소 1조9천억원에서 최대 4조원에 달하는 영업손실을 낼 것으로 관측하고 있어 전제 영업이익은 더 줄어들 가능성도 있습니다.

반면 LG전자는 물류비, 원자재비 등 대외 환경 개선으로 매출 20조8천억원, 영업이익 1조400억원 수준으로 지난해에 비해 각각 7%, 31.5%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미국 재무부가 31일(현지시간)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전기차 보조금 세부지침을 발표한 가운데 국내 배터리 업계는 대체로 만족한 분위기입니다. 특히 중국과 같은 국가에서 광물을 조달 받더라도 국내에서 광물을 가공해 부가가치를 50% 만족하면 세액공제 조항을 충족시킬 수 있어 당장에 공급망이나 시설 변경을 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업계는 이번 주 IRA 세부조항 발표에 대한 대응 전략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입니다.

KT 새 사외이사 후보는 누구?

사내이사, 사외이사 한 명을 선임하지 못하고 KT 주주총회를 마쳤습니다. KT 이사회에는 정식 임기의 사내이사 1명만 남아있습니다. 곧장 사외이사 추천을 위한 논의가 필요합니다.

또 일부 계열사에서도 대표이사 공석이 있습니다. 경쟁사들은 2분기 경영활동에 돌입한 만큼 주요 주주들의 빠른 판단이 기대되고, 이에 대한 소식에 가장 관심이 쏠리는 주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통신시장의 경쟁상황에 대한 정부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고, 학계에서도 이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오는 7일 서울대 공익산업법센터가 개최하는  학술 세미나에서는 최근 법제 전면 개편을 비롯해 최근 통신 규제에 대한 논의가 풍성하게 이뤄질 전망입니다.

박종욱 KT 대표이사 직무대행

간호법 여야합의 요구에 4월 국회로

4월은 많은 직장인들의 부담이 늘어나는 잔인한 달이 될 듯합니다. 바로 건강보험료 연말정산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직장인 보수 변동분에 대한 건강보험료 정산이 진행되는데 월급 등이 오르거나 호봉승급, 승진으로 소득이 증가한 직장인은 더 내야 하고, 소득이 감소한 직장인은  돌려받게 됩니다. 지난해의 경우 전년도에 보수가 늘어난 965만명이 1인당 평균 20만원을 추가로 납부했습니다. 반면 보수가 줄어든 310만명은 1인당 평균 8만8천원을 돌려받았습니다.

간호법 제정을 촉구하는 집회가 3월30일 국회앞에서 열렸다.

국회에서는 여야갈등이 심해지고 있는데요, 간호법 제정과 범죄를 저지른 의료인의 면허취소 등 보건복지 민감 법안 처리가 국회의장의 여야 추가 협의 요청에 4월 국회로 넘어갔습니다. 의료계가 반발하고 있는 앞선 법안들이 4월 국회에서 과연 처리될지 관심이 높습니다. 

이번 주에는 교육·사회·문화 분야의 국회 대정부질문이 진행됩니다. 지난주 국민건강보험 재정이 지출보다 수입이 많아 2년 연속 흑자를 기록한 것과 국민연금 재정추계 결과 발표된 것과 관련해 보건복지부장관에 대한 야당의 집중 추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국민연금 수익과 관련해 야당의 날이 선 질의가 예상됩니다.

블랙클로버모바일, 데미안전기 등 신작 소개...VM웨어 행사 마련

이번 주 게임업계에선 신작 관련 새 소식이 풍성합니다. 블리자드는 오는 4일 디아블로4 오픈베타 간담회를 개최한다면, 같은 날 라이엇게임즈는 LCK 스프링 결승전 미디어데이를 마련합니다. 또한 빅게임스튜디오는 6일 블랙클로버모바일을 소개하는 행사를 마련하고, 같은 날 해긴은 데미안전기 사전 시연회 및 미디어 쇼케이스를 연다는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블랙클로버 모바일
데미안전기.

VM웨어가 6일 서울 그랜드인터컨티넨탈서울파르나스 호텔에서 플래그십 컨퍼런스 'VM웨어 익스플로어 코리아'를 개최합니다. 키트 콜버트 VM웨어 CTO가 ‘멀티 클라우드 환경: 비즈니스 가속화를 위한 과감한 혁신과 통찰력’이라는 주제로 기조 연설을 진행합니다. 아울러 푸르니마 파드마나반 VM웨어 최신 애플리케이션 및 관리 수석 부사장 겸 총괄 관리자가 ‘멀티 클라우드 운영에 대한 플랫폼 접근 방식’을 주제로 두 번째 기조 연설을 발표합니다. 클라우드, 앱, 기기, 워크스페이스, 보안, 컴플라이언스, 정보 보호, 데이터 주권, 재해 복구 등에 대한 간소화된 엔드투엔드 툴과 플랫폼을 소개하고, 이를 활용한 성공적인 멀티 클라우드 운영 방안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보험 가입은 참 어려웠습니다. 보장 내역이 얼만큼 차이가 나는지, 보험료는 그에 따라 얼마나 달라지는지 한눈에 비교가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금융당국이 그런 보험을 한번에 비교하고 추천받을 수 있는 플랫폼 구축을 시작합니다. 현재 설계사들의 반발이 거센 가운데 보험 비교 플랫폼이 성공적으로 구축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