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기업 플래티어(대표 이상훈)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도 이커머스·소비자 직접 판매(D2C) 플랫폼 내에서 손쉬운 NFT 민팅(발행) 및 판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마케팅 활동까지 지원 가능한 NFT 유통·마케팅 솔루션 '엑스투비 NFT'를 28일 출시했다.
기업은 해당 솔루션을 적용해 복잡하고 어려운 블록체인 및 NFT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쉽고 편리하게 이커머스·D2C 플랫폼에 NFT 서비스 기능을 결합해 고객에게 서비스할 수 있다. 또 플랫폼 상에 발행된 NFT를 매개체로 고객을 위한 행사를 진행하거나 멤버십 혜택을 부여하는 등 고객 로열티 및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엑스투비 NFT 주요 특징은 이커머스·D2C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플랫폼과의 상호 연계를 통한 시너지 창출에 있다. X2BEE NFT 솔루션의 어드민(관리자) 영역에서 NFT 아이템을 민팅할 수 있어 품질이 확보된 NFT 판매가 가능하고 상세한 민팅 내역과 판매 시 거래 내역도 조회할 수 있다.
아울러 NFT 홀더(보유자) 현황 분석 및 관리 기능과 손쉬운 NFT 지갑 생성 기능도 제공된다. NFT 민팅·판매를 위해서는 지갑 생성이 필수적인데, X2BEE NFT를 통해 고객은 이커머스 플랫폼을 이탈하지 않고 편리하게 지갑을 생성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이커머스 회원 계정 정보와 지갑 주소를 맵핑하여 고객의 NFT 아이템 거래 및 보유 현황 등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게 플래티어의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NFT 홀더가 소유하고 있는 NFT를 재판매할 수 있도록 C2C(고객 간 거래) 기능까지 준비돼 있어 기업은 X2BEE NFT 도입만으로도 고객에게 플랫폼 상에서 NFT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플래티어에 따르면 X2BEE NFT 활용 기업은 이커머스·D2C 플랫폼에서 업셀링 기회와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으며, 브랜드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의 NFT 지갑 생성을 유도하는 에어드롭(무상증정) 이벤트 혹은 화이트리스트 등록 이벤트를 실시할 수 있고, 특정 브랜드와 관련된 NFT 드롭을 진행하거나 브랜드 콘셉트에 기반한 독특한 NFT 민팅으로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선사할 수 있다.
X2BEE NFT에는 LG CNS의 '모나체인 TaaS'(Token as a Service, 서비스형 토큰)가 적용됐다. 모나체인 TaaS는 대체불가능토큰(NFT) 발행을 구독형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LG CNS가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을 기반으로 한다. 모나체인은 금융, 공공, 통신, 제조 등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기술이 검증됐다. LG CNS의 모나체인 TaaS를 활용하면 ▲지갑생성 ▲NFT발행 ▲NFT거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X2BEE NFT는 이런 모나체인 TaaS의 장점을 적극 살려 이커머스 산업 전반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기업들이 NFT 시장에 진출하는 데 실질적 도움을 줄 계획이다.
관련기사
- 카페24, NFT 활용해 매출 늘리는 법 공유한다2022.12.06
- 플래티어, NFT 기술 이해·마케팅 수단 활용 사례 담은 리포트 발행2022.11.30
- 네이버, 지역 소상공인 모객 돕는 ‘플레이스 쿠폰’ 출시2022.09.07
- "NFT·메타버스, 안정적 성장 위해 자율규제 공들일 시점"2022.07.12
X2BEE NFT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급변하는 시장 상황과 고객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MSA(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를 적용했다는 것이다. 서비스별로 독립적인 개발·배포·운영이 가능한 MSA는 신기술을 반영해 서비스를 추가 개발하거나 시스템을 업데이트하는 데 용이하다.
이상훈 플래티어 대표는 "X2BEE NFT는 업계 최고 수준의 블록체인 기술력과 이커머스 및 마케팅 솔루션 개발 노하우가 결합해 개발된 이커머스·D2C 플랫폼 맞춤형 NFT 솔루션"이라며 "지속적으로 이커머스 상품과 시너지를 내는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웹 3.0 커머스 특화 솔루션으로 성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