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AI 기술로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고도화

'누구(NUGU) 비즈콜' 활용한 노인 안전 확인 서비스 지원

방송/통신입력 :2023/03/15 09:20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콜 플랫폼 '누구(NUGU) 비즈콜'을 활용해 노인 돌봄 서비스를 고도화한다. 

SK텔레콤은 노인돌봄 체계 지원 전문기관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와 '누구 비즈콜'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여의도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현미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장, 엄종환 SK텔레콤 ESG 얼라이언스담당 등이 참석했다. 

SK텔레콤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누구 비즈콜'을 활용,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의 안전·안부 확인, 생활지원사들의 돌봄 업무 진행상황 등 업무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범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SK텔레콤 을지로 사옥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과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는 협약 체결에 앞서 지난해 12월 '누구 비즈콜'을 활용해 겨울철 한파나 폭설 피해 예방을 위한 점검 안내 전화 4천700여통을 시범 운영했다. 올해 설 연휴에도 안전 사각지대에 놓일 수 있는 고령자와 기저질환자 600여명의 안부를 확인한 바 있다.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는 보건복지부로부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정책지원사업을 위탁 받아 신체적·정서적 돌봄이 필요한 노인 50만여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SK텔레콤과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는 올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중 2만명을 대상으로 혹서기·혹한기 안전 지침 안내, AI 안부 확인을 진행한다. 향후 효과가 검증되면 전국 50만여명 전체 노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양사는 앞으로 생활지원사들의 직접 통화를 줄이면서도 노인돌봄 서비스 대상자들에게 시의적절하고 유익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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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미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장은 "디지털 기술이 더욱 편리하게 개발되고 활용돼 어르신의 행복한 노후 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엄종환 SK텔레콤 ESG 얼라이언스담당은 "SK텔레콤이 보유한 AI와 ICT 기술력이 노년층을 위한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