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전문 기업 커넥트웨이브가 다나와 계열 편입 효과로 지난해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커넥트웨이브는 14일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기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4천526억원, 영업이익은 324억원을 올렸다고 공시했다. 총 거래액(GMV)은 12.4조원,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519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GMV는 18%, 매출은 33%, EBITDA는 71% 증가했다.
기존 사업이 견조한 가운데 다나와 실적이 지난 2분기부터 반영됐다. 지난해 EBITDA 마진은 9%에서 11.5%로 향상됐다. 영업이익도 324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같은 기간 대비 86% 성장했고, 영업이익률도 5.1%에서 7.2%로 증가했다.
이는 대내외 경제 여건 악화 속에서 이룬 성과로, 커넥트웨이브가 데이터 커머스(다나와, 에누리), 이커머스 솔루션(메이크샵, 플레이오토), 크로스보더 커머스(몰테일) 3개 사업부문에서 B2C·B2B, 국내·해외, 서비스·솔루션·데이터를 망라하는 다각화된 이커머스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췄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각 사업 부문 별로 2022년 실적을 살펴보면, 데이터 커머스 부문이 다나와 인수로 전년 동기 대비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데이터 커머스 부문 GMV는 2021년 대비 124% 성장했다. 다나와 연결대상 편입 효과로 인해 1.4조원이 증가한 2.4조원을 기록했다.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2021년 평균 390만여명에서 2022년 1천800만여명으로 361% 성장했다.
지난해 말 선보인 가격구독 서비스가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받으며 MAU 증가에 일조했다. 데이터 커머스 부문은 신규 확보한 다나와 MAU가 동종 플랫폼인 에누리 뿐 아니라 메이크샵, 몰테일 등 그룹 내 다른 플랫폼들의 MAU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협업, 신규 서비스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데이터 커머스 부문 매출은 2021년 367억원에서 지난해 1천581억원으로 331% 늘었다. 다나와 연결대상 편입 효과로만 1천182억원 증가했으며, 다나와 외 기존 사업 영업수익도 9%가 성장했다.
이커머스 솔루션 부문은 플레이오토(멀티마켓 연동 솔루션)와 마이소호(모바일쇼핑 플랫폼)의 고성장에 힘입어 GMV·고객수가 견조한 성장을 보였다. 지속적인 GMV, 고객수 증가는 향후 안정적 성장 및 유관 솔루션/서비스로의 성공적 확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GMV는 2021년 9.2조원에서 2022년 9.8조원으로 6% 성장했다. 멀티마켓 연동 솔루션인 플레이오토 사업부문의 GMV 0.6조원 증가가 이커머스 솔루션 부문의 GMV 성장을 견인했다. 고객(셀러) 수는 21% 증가했다. 모바일 쇼핑 플랫폼인 마이소호(31% 성장), 온라인 마케팅·광고 플랫폼인 링크프라이스(24% 성장), 플레이오토(12% 성장) 등 이커머스 솔루션 사업부 내 다양한 사업들의 고객 (셀러) 수가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실적 변동성이 높은 상품매출의 전략적인 축소와 전반적인 광고시장 둔화로 인한 매출 감소 영향으로, 영업수익은 2021년 1,330억원 대비 1천168억원으로 감소했다.
크로스보더 커머스 실적은 글로벌 인플레이션, 고환율 및 물류비용 급등 등 어려운 외부환경의 영향으로 GMV는 소폭 감소했으나 해외직구 구매대행 매출과 해외간 크로스보더 매출 증가로 영업수익은 견조한 성장을 달성했다.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의 확장과 서비스 고도화가 진행 중인 바, 외부 환경 개선시에는 새로운 도약이 기대된다.
관련기사
- 커넥트웨이브 다나와 가격비교, 기존보다 12배 빠른 AI기술 도입2023.02.20
- 다나와, 코리아센터 흡수합병…'커넥트웨이브'로 새 출발2022.08.16
- LG전자, 4개 사업본부 대수술...고객 지향 솔루션 체제로2024.11.21
- "피부 컨설팅 받고 VIP라운지 즐겨요"…체험 가득 '올리브영N 성수' 가보니2024.11.21
GMV는 2021년 2천664억원에서 2022년 2천512억원으로 6% 감소했지만 영업수익은 2021년 1천581억원에서 2022년 1천647억원으로 4% 성장했다. 달러화 강세, 중국의 코로나 봉쇄 영향으로 미국과 중국은 전년 대비 거래액이 감소했으나 일본과 유럽에서 상당부분 만회했다. 구매대행 및 해외간 크로스보더 커머스 사업의 견조한 성장이 주요했으며 특히 와인, 위스키 등 주류 구매대행사업이 영업수익 107억원을 기록 성장동력으로 안착했다
김기록 커넥트웨이브 대표는 "국내외 이커머스 시장 확대와 경쟁 심화 속에서도 탄탄하게 준비한 까닭에 2022년에도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며 "올해도 녹록하지 않은 사업환경이 예상되지만 인기를 얻고 있는 가격구독 서비스 등 전략적으로 준비하는 솔루션들이 최상의 실적을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