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수소버스·수소화물차 등 수소 상용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현장 중심 수소 상용차 보급 지원단을 출범했다고 14일 밝혔다.
수소 상용차 지원단은 차종별 이해관계자와 정례적인 소통창구를 마련하고, 수소 상용차 보급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운 점을 실시간으로 대응한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이 겸임으로 지원단장을 맡고 수소 버스 보급 지원계와 수소 화물차 보급 지원계로 조직이 구성했다.
지원단은 차종별 시장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보급 지원을 추진, 올해 올해 수소 버스 700대와 수소 화물차 100대 등을 보급할 계획이다.
정부는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해 2030년까지 무공해차(전기·수소차) 450만 대 보급을 목표로 잡았다.
이 가운데 광역버스·대형 화물차 등 대형 상용차는 전기차 보다 충전시간이 짧고 주행거리가 긴 수소차로 보급될 계획이다. 주행거리는 대형 수소화물차가 400km 이상, 시내버스는 약 500km로 길고 충전시간은 수소버스가 15~20분인 반면에 전기버스는 급속충전기로도 1시간 가량 소요된다.
환경부는 2020년 출시한 시내버스를 시작으로 올해 상반기 중 광역버스가 정식 출시돼 인천·충청북도·경상북도 등을 중심으로 보급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11월 출시된 11톤급 수소화물차는 경기·대전 등 주요 물류 기지가 있는 지자체와 주요 물류사를 중심으로 보급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수소 상용차 보급지원단 출범을 계기로 22일 서울에서 정책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차종별 정례 이해관계자 협의회를 개최하고, 민간 수요가 실제 보급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수소 버스 보급을 위해 시내버스 운수사업자, 전세버스 운수사업자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수소 화물차 보급을 위해 주요 물류사와 화물차 이용이 많은 공공기관 등과 정례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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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수소차 제조사, 상용차 충전소 사업자, 각 지자체 등이 참여하는 수소 상용차 보급 확대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수소 상용차의 보급은 가야 할 길이지만, 그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가 있다”며 “수요가 보급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정부는 재정적, 행정적 지원을 과감하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