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수소상용차 3만대, 액화수소충전소를 70개소 규모로 확대하고 2036년까지 청정수소 발전 비중을 7.1%까지 확충한다. 정부는 대규모 수소 수요 창출을 통해 수소 생태계를 확장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9일 한덕수 국무총리(위원장) 주재로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안을 공개했다.
정부는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 및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이라는 국정과제를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소경제 정책방향을 이번 위원회에서 발표했다.
이번 정책방향은 3대 성장(3UP) 전략으로 ▲규모·범위의 성장(Scale-Up) ▲인프라·제도의 성장(Build-Up) ▲산업·기술의 성장(Level Up)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실행방안도 마련됐다.
우선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상용차 3만대 보급, 액화수소충전소 70개소 보급하고 2036년 청정수소 발전 비중 7.1%를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2030년 47.1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9.8만명의 고용을 창출하고, 온실가스 약 2천800만톤을 감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송·발전·산업 부문에서 대규모 수소 수요도 창출한다. 수소버스·트럭의 구매보조금을 확대하고, 지자체 대상 수소버스·충전소 구축 지원 시범사업, 경찰버스의 수소버스 전환, 수소버스 취득세 감면 및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연장 등을 추진한다.
수소 수요 증가에 대응할 수 있는 유통 인프라를 마련한다. 세계 최대 수준의 액화수소 플랜트(연 4만톤)를 선제적으로 구축하고, 보조금 확대, 기술개발 지원으로 액화충전소를 확대해나간다.
2030년까지 석탄발전소 밀집 지역에 연 400만톤급 암모니아 인수기지를, LNG발전소 밀집 지역에 연 10만톤급 액화수소 인수기지와 수소 전용 배관망을 구축한다.
또 고효율·대량생산 기술력을 확보해 국내 그린수소 생산을 확대하고, CO2 해외이송을 지원한다. 2026년까지 친환경 암모니아 추진-운반선, 2029년까지 액화수소 운반선 건조를 통해 청정수소·암모니아의 해상운송을 실현한다.
이밖에 2023년 상반기부터 수소발전 입찰시장을 개설, 연도별로 수소발전량을 입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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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까지 청정수소의 기준과 인증제 운영방안도 마련된다.
정부는 이를 통해 수소산업 전 주기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기업 육성, 규제 완화를 통해 튼튼한 수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