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B2C 메타버스 플랫폼 '지니버스' 시범 서비스(오픈베타) 버전을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지니버스는 아바타와 공간을 꾸미고, 친구를 초대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콘텐츠를 제공한다.
지니버스의 가장 큰 특징은 AI 공간 모델링 기술을 적용한 'AI 홈트윈' 기능이다. 이용자는 지니버스에서 캐릭터가 살아가는 공간인 '지니홈'을 만들 수 있다. 도면 기반의 AI 홈트윈 기능으로 실제 거주하는 집 주소를 입력하면 메타버스 공간에 현실의 집이 그대로 구현된다.
또 아바타를 비롯해 집 개념의 지니홈과 마을 개념의 지니타운을 각자 개성에 따라 꾸밀 수 있다. 지니버스에 존재하는 1천여 개 아이템을 활용해 아바타에 원하는 옷을 입히고, 지니홈과 지니타운에 각각 원하는 가구와 건물을 배치하는 등 나만의 공간을 만들 수 있다.
지니버스에서는 기본적으로 이용자가 연락처를 등록해 직접 초대한 친구들과 교류할 수 있다. 불특정 다수와 제한 없이 소통하는 기존 메타버스 플랫폼과 달리, 실제로 교류하는 친구 중심으로 메타버스 공간에서 일상과 감정을 나눌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향후 KT는 지니버스에 공간, 대화, 목소리, 모션, 이미지 기능을 복합적으로 제공하는 멀티모달 기반의 '생성AI 플랫폼' 기술을 개발해 적용할 계획이다. 이용자와 자유롭게 대화하고 문의를 응대하는 AI NPC를 비롯해 AI 모션댄스, AI 아바타 메시지, AI 사운드·BGM 등 콘텐츠를 제공한다.
KT는 지니버스 서비스를 위해 다양한 분야 파트너사와 적극 협력한다. 이를 통해 메타버스 플랫폼 저변을 넓히고, 이용자에게 혁신적인 메타버스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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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는 지니버스에서 다음달 11일까지 ▲출석체크 미션 달성 ▲지니버스 친구 초대 ▲점프업 미션 달성 등 출시 이벤트를 진행한다.
김이한 KT 융합기술원장은 "앞으로 KT의 AI 기술력과 미디어 콘텐츠를 접목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